항상 할 일21 – 마지막과 처음 된 자를 기억하자
이와 같이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되리니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으니라, 하시니라. (마20:16-하단박스)
1. 마지막과 처음 된 자를 기억하자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마20:16).
그 이유는 이 구절의 후반부에 나와 있습니다.
[킹제임스성경에는 마지막인 자가 처음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되는 이유가 나와 있습니다.
마지막과 처음이 바뀐 이유는
부름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가 적기 때문입니다.
먼저 부름 받았다고 선정되는 것이 아니라 거절하면 소용없고,
늦게 부름 받아도 믿으면 선정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성경에 이 구절의 후반부가 없습니다.
이유가 삭제되다 보니 예정론이라는 인간이 만든 교리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주님은 모든 사람을 부르셨지만,
주님을 영접하는 그 사람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유업을 받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즉, 선정된 사람이 예정된 것이 아니라 믿으면 선정되는 것입니다.]
- 오해하지 맙시다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된다 (마20:16)’는 구절을 오해하여
구원받은 사람이 죄를 지음으로 구원을 잃어버릴 수 있다고 오해하면 안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믿음으로 구원받은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경우에도 구원을 잃어버릴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할례를 통해 구원이 완성되었으므로 성령을 잃어버릴 수 없습니다.
2. ‘선정’에 대한 착각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으니라 (마20:16)’는 구절의 ‘선정’이란 단어를 착각하여 예정론에 대해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성경에는 “곧 우리가 사랑 안에서 자신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세상의 창건 이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으며”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엡1:4).
이 구절은
주님의 죽음과 부활을 믿은 자는 구원을 받도록 예정되었다는 말씀입니다.
복음을 듣고 믿었기 때문에 구원 받은 것이지,
창세 전에 택함을 받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창세 전에 선택된 자, 예정된 자를 위해 주님이 죽으신 것이 아닙니다.
주님은 모두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고후5:14-15, 딤전2:6, 히2:9, 롬8:32).
그러므로, 누구든지 믿으면 구원 받습니다.
우리를 위해서 죽으신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살아나셨고,
믿는 자의 몸 안에서 살고 계시고,
일하고 계십니다 (요14:16-17, 롬8:9-10).
우리를 구원하시고 거룩한 부르심으로 부르신 것은
우리의 행위에 따른 것이 아니요
주님의 목적과 은혜에 따른 것입니다 (딤후1:9).
3.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
성경에는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롬8:28).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라고 성경이 스스로 답을 주고 있습니다.
이 두 구절을 정리해 보면,
예정 받은 자들은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을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일치하도록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은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을 뿐 아니라
그분의 명령들을 지키고, 자원해서 말씀을 따라가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명령들이 전혀 무겁지 않기에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 힘들지 않습니다.
- 미리 아신자, 예정자?
성경에는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롬8:29).
이 구절을 오해하여
운명을 믿고, 예정론을 믿는 사람들이 생겼습니다.
전적으로 절대자의 주권을 믿는다고 하면서
자신의 의지를 아예 사용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마음의 상태와 행하는 믿음을 보고 일하십니다.
기도하며 적극적으로 주님을 찾고 구하는 자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에 대한 인도하심이 다릅니다.
사람의 상태에 따라 주님의 보응이 다르고,
그 사람의 인생 역시 달라집니다.
[관련구절]
- 마지막인 자와 처음이 된자
* 마20:16 이와 같이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되리니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으니라, 하시니라.
- 우리를 택하시다
* 엡1:4 곧 우리가 사랑 안에서 자신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세상의 창건 이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으며
-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심
* 고후5:14-15 이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기 때문이라. 우리가 이같이 판단하노니 곧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었으면 모든 사람이 죽었느니라.
/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신 것은 살아 있는 자들이 이제부터는 자기들을 위하여 살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들을 위하여 죽었다가 다시 일어나신 분을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
* 딤전2:6 그분께서 정하신 때에 증언을 받기 위해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로 자신을 주셨느니라.
-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심
* 히2:9 다만 예수님을 보노라. 그분께서 죽음의 고난을 당하시려고 천사들보다 조금 낮게 되셨다가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 우리 모두를 위해 내주신 분
* 롬8:32 자신의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두를 위해 그분을 내주신 분께서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또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값없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 함께 거하시는 성령
*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할 터인즉 그분께서 다른 [위로자]를 너희에게 주사 그분께서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거하게 하시리니
/ 곧 진리의 [영]이시라. 세상은 그분을 받아들이지 못하나니 이는 세상이 그분을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하기 때문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분을 아나니 이는 그분께서 너희와 함께 거하시며 또 너희 속에 계실 것이기 때문이라.
-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 롬8:9-10 그러나 너희 안에 하나님의 [영]께서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 안에 있지 아니하고 성령 안에 있나니 이제 어떤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는 그분의 사람이 아니니라.
/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인해 죽었으나 성령은 의로 인해 생명이 되시느니라.
-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 딤후1:9 그분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고 거룩한 부르심으로 부르신 것은 우리의 행위에 따른 것이 아니요 자신의 목적과 은혜에 따른 것이니라. 그 은혜는 세상이 시작되기 전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졌으나
-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
* 롬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 미리 아신자를 예정하사...
* 롬8:29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성경비교] 마20:16
1. So the last shall be first, and the first last:
(이와 같이 내가 마지막인 자로 하여금 처음이 되게 하겠다)
: So the last will be first, and the first will be las
(그러므로 나중 된 자가 먼저 되고 먼저 된 자가 나중이 되리라)
KJV성경은 shall 을 사용하여 하나님의 의지로 '~하게 하겠다'라는 표현을 했고,
NIV는 will을 사용하여 미래형으로 표현했습니다.
2. for many be called, but few chosen
(왜냐하면 부름을 받은 자는 많으나, 택함을 받은 자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 없음
마태복음20:16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기 때문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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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되리니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으니라, 하시니라. (흠정역)
그러므로 나중 된 자들이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들이 나중 되리라. 이는 부름을 받은 사람들은 많으나 택함을 받은 사람들은 적기 때문이라."고 하시더라. (한킹)
이와 같이 내가 마지막인 자로 하여금 처음이 되게 하겠고, 처음인 자로 하여금 마지막이 되게 하겠다. 왜냐하면 부름을 받은 자는 많으나, 택함을 받은 자는 거의 없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한국어권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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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개역)
이와 같이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되고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리라 (개정)
이와 같이 꼴찌가 첫째가 되고 첫째가 꼴찌가 될 것이다." (공동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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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 the last shall be first, and the first last: for many be called, but few chosen. (KJV)
"So the last will be first, and the first will be last." (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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