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해보자35 -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그분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
한 분 곧 하나님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다만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마19:17-하단박스)
1.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예수님은 선한 일을 하여야 생명을 얻는 줄 아는 사람에게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을 지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마19:17).
그는 “어느 명령이니이까?”라고 물었고,
주님은 십계명을 언급하셨습니다.
청년과 대화를 이어가던 주님은 십계명을 ‘사랑’과 연결시키셨습니다.
청년은 ‘사랑’을 행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돌아갔습니다.
현 시대의 명령은 “주 예수를 믿으라” 입니다 (행16:31).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를 믿는 것’입니다 (요6:29).
주 예수님을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마음속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롬10:9-10).
2. 율법 속에 있는 사랑과 긍휼
주님은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고 하셨고 (마19:17),
성경은 "... 그것들(율법)을 행하는 사람은 그것들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선포합니다 (롬10:5).
예수님은 율법을 언급하실 때 그 내면에 있는 중요한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바치되
율법의 더 중대한 문제인 판단의 공의와 긍휼과 믿음은 무시하였도다.
너희가 마땅히 이것들을 행하였어야 하거니와
다른 것도 행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말아야 하느니라” (마23:23).
즉 율법 속에 있는 더 중요한 것이 있는데,
사랑, 긍휼, 공의, 믿음 등은 신약 뿐 아니라 구약에서도 핵심입니다.
구약시대에도 하나님은 행위 이전에 마음의 생각과 중심을 보시고,
영을 달아 보셨습니다 (렘17:10, 삼상16:7).
주님은 외적 행위에 앞서 영적이고 내적인 것을 먼저 보십니다.
3. 시대를 초월한 믿음의 사람들
히브리서 11장은 아벨부터 모든 인류에 대해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갔다”는 증거를 합니다.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갔고,
믿음을 통해 나갔고,
믿음에 대해 하나님께서 보상하셨다고 증거합니다.
믿음과 은혜는 모든 인류에게 적용됩니다.
율법 전 사람인 아담은 죄를 범했지만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고,
아벨도 노아도 아브라함도 믿음으로 나갔고 의롭다고 인정받았습니다.
율법시대의 다윗은 율법을 범하고도 의롭다고 인정받았습니다.
율법을 초월한 믿음 때문이며 하나님의 은혜 때문입니다.
살인하지 말라 (출20:13)
간음하지 말라 (출20:14)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 (출20:17)
이 중 한 가지만 어겨도 사형을 면하기 어려운데,
그는 자그마치 3가지 불법을 범하고도 용서 받을 뿐 아니라
믿음의 사람으로 인정받고, 복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율법의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롬3:28).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된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갈2:16).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의롭게 될 수 없습니다 (갈2:16).
하나님의 눈앞에서는 아무도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합니다 (갈3:11).
율법에서 난 사람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한 의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나가는 것입니다 (빌3:9).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는 말씀은 (갈3:11)
전 시대에 해당하는 말씀입니다.
4. 율법 전과 율법시대 그리고 율법을 초월한 현시대의 믿음
믿음은 시대를 초월하여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지만,
믿음을 적용하는 방법에서 차이가 납니다.
율법 전의 사람들은 율법이 없었지만
양심이 증언하여 자기 생각들이 서로 고소하고 변명하는 가운데
자기 마음속에 기록된 율법의 행위를 보였습니다 (롬2:14-15).
율법시대의 사람들은 주님이 주신 율법을 통해 죄를 깨닫고,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알고,
하나님께 희생물을 드렸습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못하므로,
그분께 가는 자는 반드시 그분께서 계시는 것과
또 그분께서 부지런히 자신을 찾는 자들에게 보상해 주시는 분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히11:6).
[관련구절]
-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 마19:16-18
19:16 보라, 어떤 사람이 나아와 그분께 이르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원한 생명을 얻으리이까? 하매
19:17 그분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 한 분 곧 하나님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다만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하시니
19:18 그가 그분께 이르기를, 어느 명령이니이까? 하매 예수님께서 이르시되, 너는 살인하지 말라, 너는 간음하지 말라, 너는 도둑질하지 말라, 너는 거짓 증언하지 말라,
-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 행16:31 그들이 이르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 그리하면 네가 구원을 받고 네 집이 받으리라, 하며
-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
* 요6:2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께서 보내신 자를 너희가 믿는 것 이것이 곧 하나님의 일이니라, 하시니라.
- 믿으면 구원을 받는다
* 롬10:9-10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주] 예수님을 시인하고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속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니
/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율법에서 난 의
* 롬10:5 모세가 율법에서 난 의를 묘사하되, 그것들을 행하는 사람은 그것들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거니와
- 율법보다 더 중요한 문제
* 마23:2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 위선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는 바치되 율법의 더 중대한 문제인 판단의 공의와 긍휼과 믿음은 무시하였도다. 너희가 마땅히 이것들을 행하였어야 하거니와 다른 것도 행하지 않은 채 내버려 두지 말아야 하느니라.
- 마음을 살피며 중심을 시험하는 분
* 렘17:10 나 {주}는 마음을 살피며 속 중심을 시험하여 각 사람의 길들과 그 사람의 행위들의 열매대로 그 사람에게 주느니라.
- 마음을 보시는 주님
* 삼상16:7 {주}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그의 용모나 키의 크기를 보지 말라. 내가 이미 그를 버렸노라. {주}는 사람이 보는 것처럼 보지 아니하나니 사람은 겉모습을 보나 {주}는 마음을 보느니라.
- 다윗이 어긴 십계명
* 출20:13 너는 살인하지 말라.
* 출20:14 너는 간음하지 말라.
* 출20:17 너는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너는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소유 중 아무것도 탐내지 말라.
- 율법과 믿음은 관련이 없다
* 롬3:28 그러므로 우리가 결론을 내리노니 사람은 율법의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느니라.
-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되지 아니함
* 갈2:16 사람이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아니하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되는 줄 알므로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나니 이것은 우리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의롭게 되고자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의롭게 될 수 없느니라.
-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함
* 갈3:11 그러나 하나님의 눈앞에서는 아무도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느니라.
- 하나님에게서 난 의
* 빌3:9 율법에서 난 내 자신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한 의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에게서 난 의를 소유한 채 그분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라.
- 율법이 없어도 율법이 됨
* 롬2:14-15 율법을 소유하지 않은 이방인들이 본성을 통해 율법 안에 들어 있는 것들을 행할 때에 이런 사람들은 율법을 소유하지 않아도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 이런 사람들은 또한 자기 양심이 증언하며 자기 생각들이 서로 고소하고 변명하는 가운데 자기 마음속에 기록된 율법의 행위를 보이느니라.
-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못함
* 히11:6 그러나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지 못하나니 그분께 가는 자는 반드시 그분께서 계시는 것과 또 그분께서 부지런히 자신을 찾는 자들에게 보상해 주시는 분이심을 믿어야 하느니라.
[성경비교] 마19:17
1. And he said unto him,
(이에 그분께서 말씀하셨다)
: Jesus replied
(예수님이 대답하셨다)
2. Why callest thou me good?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 )
: "Why do you ask me about what is good?"
(왜 네가 나에게 무엇이 선한지에 대하여 묻느냐?)
3. [there is] none good but one, [that is], God:
(하나님 한분 외에 선한 것은 없다)
: There is only One who is good
(선한 분은 오직 한 분 뿐이다)
4. but if thou wilt enter into life,
(그러나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 If you want to enter life,
(만약 네가 생명에 들어가기를 원하거든)
5. keep the commandments.
(명령들을 지키라)
: obey the commandments.
(명령들에 순종하라)
마태복음19:17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
그분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하느냐? 한 분 곧 하나님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다만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거든 명령들을 지키라, 하시니 (흠정역)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네가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그러나 네가 생명으로 들어가기를 원한다면 계명들을 지키라."고 하시더라. (한킹)
이에 그분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고 하느냐? 한 분, 곧 [하나님] 외에는 선한 분이 없다. 그러나 네가 생명 안으로 들어가기를 원하면, 명령들을 지켜라." (한국어권위역)
|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개역)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개정)
예수께서는 "왜 너는 나에게 와서 선한 일에 대하여 묻느냐? 참으로 선하신 분은 오직 한 분뿐이시다. 네가 생명의 나라로 들어 가려거든 계명을 지켜라" 하고 대답하셨다. (공동번역)
|
And he said unto him, Why callest thou me good? [there is] none good but one, [that is], God: but if thou wilt enter into life, keep the commandments. (KJV)
"Why do you ask me about what is good?" Jesus replied. "There is only One who is good. If you want to enter life, obey the commandments." (NI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