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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례자7 - 붉은 암송아지와 순례자

말씀따라가기 2022. 12. 15. 16:57

... 점도 없고 흠도 없고 결코 멍에를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민19:2-하단박스)

 

점도 없고,

흠도 없고,

멍에를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가 헌물로 사용되었습니다 (민19:2).

 

이 붉은 암송아지는 광야에서 드려진 헌물입니다.

순례자가 주께 드리는 속죄헌물입니다.

 

1. 순례자가 드리는 붉은 암송아지

유독 광야에서만 붉은 암송아지를 제물로 드리는 속죄제가 행해졌습니다 (민19:2).

 

순례자는 순례의 길을 가면서 죄를 속죄하기 위해 점도 흠도 없는 붉은 암송아지를 잡았습니다.

아직 멍에를 메지 않은 암송아지입니다.

 

붉은 색은 죄를 나타내고,

점없고, 흠없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무결함을 예표하며,

멍에를 매지 않는 것은 속박없음을 나타냅니다.

 

주님이 자발적으로 아버지의 뜻에 복종했기에

멍에를 매지 않은 암송아지를 드리게 된 것입니다.

 

붉은 암송아지를 진영 밖에서 잡았는데 (민19:3, 히13:12),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이 진영 밖이란 것을 알려줍니다.

 

피를 일곱 번 뿌리는 것은 (민19:3)

완전한 속죄를 의미합니다.

 

재를 모아두었다가 정결하게 하는 물에 사용했습니다 (민19:9).

재를 거둔 자는 자기 옷을 빨았습니다 (민19:10).

 

이것은 피로 씻음 받은 후

자신을 점검하고 깨끗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일1:9).

 

광야의 순례길을 가면서 짓는 모든 죄를 속죄하기 위해

이스라엘 민족이 붉은 암송아지를 잡은 것처럼,

 

세상이라는 순례길을 가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모든 죄를 속죄 받습니다.

 

※ 송아지에 대해

주님을 상징하는 네 짐승은 사자, 송아지, 사람, 독수리입니다 (계4:7).

그런데 겔1:10와 겔10:14을 비교해 보면 소의 얼굴이 그룹으로 바뀌어버립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이 금송아지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2. 불뱀과 놋뱀

광야의 속죄헌물이 붉은 암송아지였다면,

광야의 치료약은 장대위에 달린 놋뱀이었습니다.

 

광야길을 가는 이스라엘 민족은 죄로 인해 불뱀에게 물려 죽게되었지만,

장대위에 달린 놋으로 만든 불뱀을 보면 살았습니다 (민21:8-9).

 

십자가는 죽음의 상징이지만,

그 십자가에 달린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면 살게 됩니다.

 

놋뱀은 죄와 저주가 되어 (고후5:21, 갈3:13)

우리를 대신해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입니다 (요3:14-15).

 

놋뱀의 효력, 곧 십자가에서 죽으신 주님의 구원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뱀에 물려 죽게되었다는 사실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즉, 자신이 죄인임과 죄로 인해 심판과 둘째 사망에 처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 죄로 인한 심판에서 벗어날 방법은

오직 하나님의 방법 밖에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광야의 순례길을 가는 이스라엘 민족이 놋뱀을 봐야만 살 수 있었듯이

죄의 짐을 지고 순례길을 가는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믿음으로 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믿음으로 바라보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각자 자신의 구세주로 영접하는 것입니다.

 

3. 말씀을 새기며 가는 순례길

우리는 광야의 붉은 암송아지와 놋뱀의 예표인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 말씀을 통해 만나게 됩니다.

 

말씀은 순례길을 걷는 순례자에게 등불이 되고, 빛이 되어 줍니다 (시119:105).

한치 앞도 볼 수 없기에 등불되신 주의 말씀을 의지하고 가는 것입니다.

 

말씀에 거하면

진리 안에 거할 수 있고,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죄를 피할 수 있고,

주님으로 인한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순례길은 마음에 말씀을 새기고 가는 길입니다.

 

[관련구절]

- 붉은 암송아지

* 민19:2 {주}가 명령한 율법의 규례가 이러하니라. 내가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이 점도 없고 흠도 없고 결코 멍에를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 진영 밖에서 잡음

* 민19:3 너희는 그것을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줄 것이요, 그는 그것을 진영 밖으로 끌고 가서 사람을 시켜 자기 얼굴 앞에서 그것을 잡게 할지니라.

 

- 성문 밖에서 고난당한 예수님

* 히13:12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도 친히 자신의 피로 백성을 거룩히 구별하시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당하셨느니라.

 

-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는 자는 자기 옷을 빨 것이며...

* 민19:9-10 또 정결한 자가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어 진영 밖의 정결한 곳에 둘 것이요, 또 이스라엘 자손 회중을 위해 그것을 간직하여 거룩히 구분하는 물에 쓰게 할지니 그것은 죄를 정결하게 하는 것이니라.

 

/ 암송아지의 재를 거두는 자는 자기 옷을 빨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니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과 그들 가운데 머무는 타국인에게 영원한 법규가 되리라.

 

- 죄들을 자백

*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의 죄들을 자백하면 그분께서는 신실하시고 의로우사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 4짐승 (사자, 송아지, 사람, 독수리)

* 요일4:7 첫째 짐승은 사자 같고 둘째 짐승은 송아지 같으며 셋째 짐승은 사람 같은 얼굴을 가졌고 넷째 짐승은 날아다니는 독수리 같더라.

- 그룹의 얼굴...

* 겔10:14-15 그들이 각각 네 얼굴을 가졌는데 첫째 얼굴은 그룹의 얼굴이요, 둘째 얼굴은 사람의 얼굴이며 셋째는 사자의 얼굴이고 넷째는 독수리의 얼굴이더라.

 

/ 그룹들이 들렸는데 이것은 내가 그발 강가에서 본 살아 있는 창조물이라.

 

- 사람, 사자, 소, 독수리

* 겔1:10 그들의 얼굴 모습으로 말하건대 그들 넷이 사람의 얼굴과 오른쪽으로 사자의 얼굴을 가졌으며 또 왼쪽으로 소의 얼굴을 가졌고 또 독수리의 얼굴을 가졌더라.

 

- 놋 뱀을 쳐다보면 살더라

* 민21:8-9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를 위해 불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달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쳐다보면 살리라, 하시니라.

 

/ 모세가 놋 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다니 뱀이 어떤 사람을 물었을 때 그가 그 놋 뱀을 쳐다보면 살더라.

 

- 우리를 위해 죄가 되심

* 고후5:21 하나님께서 죄를 알지 못한 그분을 우리를 위하여 죄가 되게 하신 것은 우리가 그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 우리를 위해 저주가 되심

* 갈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저주가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구속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리는 모든 자는 저주 받았느니라, 하였느니라.

 

-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 요3:14-15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사람의 [아들]도 반드시 들려야 하리니 /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 주의 말씀은 등불이요...

* 시119:105 (눈)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불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성경비교] 민19:2

1. the ordinance (그 규례, 정관사 사용) : a requirement (하나의 요구사항)

2. which : that

 

3. LORD에 대한 한글번역의 차이

LORD는 구약의 LORD 하나님과 신약의 LORD 예수님을 일치시키는 단어이므로 ‘주’라고 번역해야 합니다.

그런데, 개역, 개정은 여호와라고 번역했습니다.

 

4. Speak unto the children of Israel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라)

: Tell the Israelites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말하라)

 

5. that they bring thee (그들이 네게 가져오도록)

: to bring you (너에게 가져오도록)

 

6. without spot, wherein [is] no blemish, (점도 흠도 없는)

: without defect or blemish (결점이 없거나 흠이 없는)

 

KJV성경은 ,를 사용하여 점도 흠도 없어야 함을 표현했으나,

NIV는 or를 사용하여 결점이 없거나 흠이 없는 으로 표현했습니다.

 

7. upon which never came yoke (멍에를 맨 적이 없는)

: that has never been under a yoke (명에를 맨 적이 없는)

 

민수기19:2 붉은 암송아지
흠정역, 한킹, 권위역 / KJV 개역성경·개역개정판 / NIV

{}가 명령한 율법의 규례 이러하니라. 내가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이 점도 없고 흠도 없고 결코 멍에를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흠정역)

"이것이 가 명령한 법의 율례이니, 말하기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 점도 없고 흠도 없는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 가져오게 하여 (한킹)

"나 {}가 명령한 율법의 규례가 이러하다. 내가 말한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로 하여금 점도 없고, 흠도 없고, 멍에를 멘 적이 없는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라. (한국어 권위역)

여호와의 명하는 법의 율례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개역)


여호와께서 명령하시는 법의 율례를 이제 이르노니 이스라엘 자손에게 일러서 온전하여 흠이 없고 아직 멍에 메지 아니한 붉은 암송아지를 네게로 끌어오게 하고 (개정)



This [is] the ordinance of the law which the LORD hath commanded, saying, Speak unto the children of Israel, that they bring thee a red heifer without spot, wherein [is] no blemish, [and] upon which never came yoke: (KJV)

"This is a requirement of the law that the LORD has commanded: Tell the Israelites to bring you a red heifer without defect or blemish and that has never been under a yoke. (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