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9 – 진리의 도시 예루살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으로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한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도시라 불리고 만군의 {주}의 산은 거룩한 산이라 불리리라 (슥8:3-하단박스).
1. 진리의 도시 예루살렘
주님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시면 예루살렘 한 가운데 거하시고, 예루살렘은 진리의 도시라 불리게 됩니다 (슥8:3).
이 말씀은 주님의 지상 강림과 관련이 있습니다.
공중 재림 후 주님께서 휴거된 성도들과 함께 지상 재림 하셔서 이 땅에 왕국을 세우실 때 성취될 말씀입니다.
주님은 초림때 목자로 오셨지만 재림 때는 왕으로 오십니다.
스가랴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우실 왕국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주님이 세우시는 하늘의 왕국(the kingdom of heaven)은 이 땅에서 천년 동안 지속됩니다.
이 세상의 왕국들은 그리스도의 왕국이 됩니다.
이스라엘은 멸망에서 구원을 받습니다 (슥12:8-9).
이스라엘은 자신들이 찌른 예수님이 메시야임을 알게 되고,
민족적 회심이 일어납니다 (슥12:10).
주님께서 통치하시는 천년왕국은 의의 왕국이며 화평의 왕국이며,
이스라엘의 민족적으로 부흥하는 왕국입니다.
성경말씀대로 이스라엘에게 약속의 땅이 주어지고,
이스라엘은 제사장 민족, 하나님의 사역자가 됩니다 (사61:6, 66:19, 슥8:21-23).
2. 천년왕국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
어떤 사람들은 인간들이 이 땅에서 천년동안의 평화를 이룬 후에 주님이 재림하신다고 주장하는데 (후천년주의),
인간의 힘으로 평화를 이룬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후천년주의를 주장하는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서 받아들이지 않고,
인간들이 평화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죄인들의 세상에 평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천년왕국은 없다고 주장하며,
지금 살고 있는 세상이 영적인 천년 왕국이라는 주장하는데 (무천년주의),
그렇다면 구약의 증거가 거짓이 되어 버립니다.
구약에서는 천년왕국의 모습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천년왕국은 영적인 변화 뿐 아니라 생태계의 변화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환란 전에 성도들이 휴거되고,
휴거된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심판석을 통과하고,
이 땅에서는 대환란이 일어나고,
환란 후 주님이 성도들과 함께 지상강림하여 천년왕국을 세우신다고 믿습니다 (전천년주의).
3. 천년왕국과 하늘나라
① 천년왕국: 생태계의 변화
천년왕국은 동물들이 초식 동물이 되고, 야수성이 제거 되고, 이리가 어린양과 함께 거하고, 표범이 염소 새끼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사자가 함께 사는 곳입니다 (사11:6).
암소와 곰이 함께 먹고,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습니다 (사11:7).
달빛은 햇빛 같고, 해는 일곱 배가 빛납니다 (사30:26).
사막에 샘이 흐르고 사람의 수명이 나무의 수명처럼 길어집니다 (사65:22).
몸의 질병, 장애가 없어지고,
사람의 수명은 나무의 수명처럼 길어집니다 (사65:22).
② 천년왕국과 하늘나라의 차이
천년 왕국은 생태계의 변화가 있고, 시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반면 하늘나라는 시간의 제약이 없는 무한 세상입니다.
하늘나라는 전 우주적으로 의가 통치하는 무한 상태, 끝이 없는 세상입니다.
하나의 하늘과 하나의 땅으로 구성되었고, 바다가 없는 세상입니다.
반면 천년왕국에서는 죽는 사람이 있고,
죄가 있고, 반역도 있고,
저주를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래 살기는 하지만 아이가 백세에 죽기도 하고,
죄인은 백 세가 되어도 저주 받은 자가 됩니다 (사65:20).
외적인 요인이 완벽해 져도, 인간은 여전히 죄성을 가지고 사는 곳이 천년왕국입니다.
천년왕국은 하늘 나라가 아니라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왕국입니다.
천년이 다 찰 때 마귀가 잠시 풀려나기에 (계20:3, 7)
사람들은 여전히 미혹 당하고, 죄의 속성을 따라 가기에 구원을 필요로 합니다.
천년간 주님의 통치가 있은 후
천년왕국의 땅은 불에 타 없어지게 되고, 영원한 세상이 펼쳐집니다.
이 영원한 세상에는 새 예루살렘이 있습니다 (계21:2).
이 영원한 세상이 우리가 소망하는 하늘나라입니다.
하늘 왕국(Heavenly Kingdom)은 성도가 죽은 후에 가는 셋째 하늘에 있습니다.
이 왕국에서 하나님께서 하늘들 위에 왕좌에 앉아 계십니다.
또,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 오른 편에 앉아 계십니다 (벧전3:22).
[관련구절]
- 진리의 도시 예루살렘
* 슥8:3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으로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한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도시라 불리고 만군의 {주}의 산은 거룩한 산이라 불리리라.
- 그 날의 예루살렘
* 슥12:8
12:8 그 날에 {주}가 예루살렘 거주민들을 보호하리니 그들 가운데 연약한 자가 그 날에는 다윗 같고 다윗의 집은 하나님 같으며 또 그들 앞에 있는 {주}의 천사 같으리라.
12:9 또 그 날에 내가 예루살렘을 치러 오는 모든 민족들을 멸하려 하리라.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주민들 위에 은혜의 영과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나 곧 자기들이 찌른 나를 바라보고 사람이 자기 외아들을 위하여 애곡하듯 그를 위하여 애곡하며 사람이 자기의 처음 난 자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듯 그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리로다.
- 주의 제사장 하나님의 사역자
* 사61:6 오직 너희는 {주}의 [제사장]이라는 이름을 받으리라. 사람들이 너희를 가리켜 우리 하나님의 [사역자]라 하리니 너희가 이방인들의 재물을 먹고 그들의 영광 가운데서 너희 자신을 자랑하리라.
- 이방인들 가운데 영광이 되심
* 사66:19 또 내가 그들 가운데 표적을 세우고 그들로부터 도피한 자들을 민족들에게 곧 다시스와 불과 활을 당기는 룻과 두발과 야완과 또 멀리 떨어진 섬들 즉 나의 명성을 듣지도 못하고 나의 영광을 보지 못한 섬들에게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이방인들 가운데서 밝히 보이리라.
- 주 앞에 돌아온 이스라엘
* 슥8:21-23
8:21 한 도시의 거주민들이 다른 도시로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주} 앞에서 기도하고 만군의 {주}를 찾자. 나도 가겠노라, 하며
8:22 참으로 많은 백성들과 강한 민족들이 와서 예루살렘에서 만군의 {주}를 찾고 {주} 앞에서 기도하리라.
8:23 만군의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그 날들에는 민족들의 모든 언어 중에서 열 사람이 나와서 붙들되 곧 유대인인 사람의 옷자락을 붙들고 말하기를,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니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하심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 생태계의 변화
* 사11:6-7 이리도 어린양과 함께 거하며 표범이 염소 새끼와 함께 누우며 송아지와 젊은 사자와 살진 짐승이 함께 있어 어린아이가 그것들을 인도하며
/ 암소와 곰이 함께 먹으며 그것들의 새끼들이 함께 누우며 사자가 소처럼 풀을 먹으며
- 햇빛의 변화
* 사30:26 또 {주}께서 자신의 백성의 찢어진 곳을 싸매시고 그들의 매 맞은 상처를 치유하시는 날에 달빛은 햇빛 같고 햇빛은 일곱 배나 되어 일곱 날의 빛 같으리라.
- 나무의 생명같이 길어진 수명
* 사65:22 그들이 짓되 다른 사람이 거주하지 아니하며 그들이 심되 다른 사람이 먹지 아니하리니 내 백성의 날수는 나무의 날수와 같으며 나의 선택한 자는 자기 손으로 일한 것을 길이 누리리라.
- 죽음과 저주가 있는 곳
* 사65:20 날수가 많지 않은 어린 아기나 자기의 날들을 채우지 못한 노인이 다시는 거기에 없으리니 아이가 백 세에 죽으리라. 그러나 죄인은 백 세가 되어도 저주받은 자가 되리라.
- 마귀가 풀려남
* 계20:3 바닥없는 구덩이에 던져 넣어 가두고 그 위에 봉인을 하여 천 년이 찰 때까지는 그가 더 이상 민족들을 속이지 못하게 하니라. 그 뒤에는 그가 반드시 잠시 동안 풀려나리라.
* 계20:7 그 천 년이 다 차매 사탄이 자기 감옥에서 풀려나고
- 새 예루살렘
* 계21:2 나 요한이 보매 거룩한 도시 새 예루살렘이 신부가 자기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이 예비한 채 하늘에서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더라.
- 하나님의 오른편에 계신 주님
* 벧전3:22 그분께서는 하늘로 들어가사 하나님의 오른편에 계시며 천사들과 권위들과 권능들이 그분께 복종하느니라.
[성경비교] 슥8:3
1. Thus saith the LORD;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 This is what the LORD says:
(주께서 하신 말씀이다)
2. I am returned unto Zion,
(내가 시온으로 돌아온다)
: I will return to Zion
(내가 시온으로 돌아올 것이다)
3. will dwell in the midst of Jerusalem:
(예루살렘 한가운데 거할 것이다)
: dwell in Jerusalem.
(예루살렘에 거한다)
4. and Jerusalem shall be called a city of truth;
(그리고 예루살렘은 진리의 도시라고 불리게 하겠다)
: Then Jerusalem will be called the City of Truth,
(그리고 예루살렘은 진리의 도시라고 불릴 것이다)
KJV성경은 shall을 사용하여 주님의 의지로 “~하게 하겠다”라고 증거했고,
NIV는 will을 사용하여 단순 미래로 표현했습니다.
KJV성경은 예루살렘을 도시 중 하나로 표현했고 (a city),
NIV는 특정 도시로 표현했습니다 (the City of Truth).
5. of hosts the holy mountain.
(거룩한 산)
: Almighty will be called the Holy Mountain.
(전능자는 거룩한 산이라고 불릴 것이다)
스가랴8:3 진리의 도시 예루살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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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으로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한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도시라 불리고 만군의{주}의 산은 거룩한 산이라 불리리라. (흠정역)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으로 돌아와서 예루살렘 가운데 거하리라.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불리겠고,만군의 주의 산은 거룩한 산이라 불리리라. (한킹)
나 {주}가 이같이 말한다. 내가 시온으로 돌아 왔으므로 예루살렘 한가운데 거하겠고, 내가 예루살렘으로 하여금 진리의 도시라 불려지게 하겠으며, 나 만군의 {주}의 산으로 하여금 거룩한 산이라 불려지게 하겠다. (한국어권위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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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돌아왔은즉 예루살렘 가운데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성산이라 일컫게 되리라(개역)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시온에 돌아와 예루살렘 가운데에 거하리니 예루살렘은 진리의 성읍이라 일컫겠고 만군의 여호와의 산은 성산이라 일컫게 되리라(개정)
나 만군의 야훼가 말한다.내가 시온으로 돌아 가 예루살렘 안에서 살리라.그리되면, 예루살렘은 미쁜 도읍이라 불리고, 만군의 야훼의 산, 거룩한 산이라고 불리리라. (공동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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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s saith the LORD; I am returned unto Zion, and will dwell in the midst of Jerusalem: and Jerusalem shall be called a city of truth; and the mountain of the LORD of hosts the holy mountain. (KJV)
This is what the LORD says: "I will return to Zion and dwell in Jerusalem. Then Jerusalem will be called the City of Truth, and the mountain of the LORD Almighty will be called the Holy Mountain." (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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