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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한마음5 - 악한마음과 믿음의 법

말씀따라가기 2024. 2. 3. 14:12

그런즉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있을 수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의 법으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롬3:27-하단박스)

 

1. 악한 자가 용서받는 받는 방법은 오직 ‘믿음’

 

사람은 오직 믿음의 법으로 의롭게 됩니다 (롬3:27).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은 율법을 통해 의로워지려고 노력했지만,

“율법의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로 결론이 났습니다 (롬3:28).

그러므로 율법과 구원은 관계가 없습니다.

 

율법 전, 율법시대, 성령 시대, 대환란 시대 등...

모든 시대에 믿음으로 산다는 공통점이 있고,

단지 믿음을 적용하는 방법이 시대별로 차이가 났을 뿐입니다.

 

악한마음과 악한 행위를 용서받은 방법은 바로 ‘믿음’입니다.

모든 사람의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이지 행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은혜 시대는 물론이고

율법이 있기 전의 시대나 구약시대나 환난 시대 등 모든 시대의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것입니다.

 

2. 악한 마음과 율법

 

인간의 마음은 만물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합니다 (렘17:9).

마음에서 생각하여 상상하는 모든 것이 항상 악합니다 (창6:5).

 

인간은 그 악한 마음에 들어있는 양심에 의존하여

자신의 행위를 통해 죄를 해결해 보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존재입니다.

 

그러나 율법 밖에서 죄를 지은 자들은 다 율법 밖에서 멸망하고

율법 안에서 죄를 지은 자들은 다 율법으로 심판을 받습니다 (롬2:12).

 

그러므로, 율법 밖에 있던, 율법 안에 있던...

인간이 자신의 죄를 해결할 방법은 없습니다.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하나님 눈앞에서 의롭게 될 수 없고,

율법으로는 죄를 알게 될 뿐입니다 (롬3:20).

 

율법은 구원과 상관이 없고,

또한 구원을 위한 것이 아니며,

이 땅에서 하나님을 기억하고 따르기 위한 삶의 규범에 불과합니다.

 

3. 오직 믿음의 법

 

구원을 받기 위해 인간의 행위가 포함된다고 하면,

하나님의 완전하심과 거룩하심을 부인 하는 것이며,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해 흘리신 피의 능력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긍휼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선한 행위로는 그분을 기쁘시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아시고

완전하시고 선하신 그분께서 직접 사람으로 오셔서

모든 죄인들을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능력 가운데 부활하셔서 그분의 의를 이루어 놓으셨습니다.

 

바로 그분이 예수 그리스도 입니다.

은혜의 시대에는 이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도록 하나님께서 법으로 정하셨습니다.

 

이에 대해 성경은

“그런즉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있을 수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의 법으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라고 증거합니다 (롬3:27).

 

그리고 “사람은 율법의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느니라” 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롬3:28).

 

4. 환란시대의 믿음

 

“구원이 왕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께 있도다” (계7:10)

“어린양의 피로 자기 예복을 희게 했다” (계7:14)

 

이렇게 증언한 이들은 큰 환난에서 나온 자들입니다 (계7:14).

아무도 능히 셀수 없는 큰 무리들이며,

곧 모든 민족과 백성과 언어에서 나온 무리들입니다 (계7:9).

 

그들에 대해

왕좌의 한가운데 계시는 어린양께서 그들을 먹이시고

살아 있는 물 샘들로 그들을 인도하시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십니다 (계7:17).

 

모든 시대를 초월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고

주님을 소망하면서 산다는 것이 얼마나 큰 복인지...

참으로 감사와 영광을 돌려드림이 마땅합니다.

 

5. 구약의 복음과 신약의 복음

 

구약의 복음은 ’메시야로 오실 그리스도‘를 증거한 것이고,

신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한 구원‘입니다.

 

구약의 구원은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고,

신약의 구원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입니다.

 

구약 성도들은 ’메시야, 즉 그리스도‘를 기다렸지만,

그분이 누구인지, 언제 오시는지 몰랐습니다.

 

신약 성도들은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알지만,

그분이 언제 다시 오시는지 모릅니다.

 

[관련구절]

- 오직 믿음의 법

* 롬3:27 그런즉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있을 수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의 법으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 믿음으로 의롭게 되다

* 롬3:28 그러므로 우리가 결론을 내리노니 사람은 율법의 행위와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느니라.

 

- 극도로 사악한 마음

* 렘17:9 ¶마음은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하니 누가 그것을 알 수 있으리요?

 

- 생각이 항상 악하다

* 창6:5 {하나님}께서 사람의 사악함이 땅에서 크고 또 그의 마음에서 생각하여 상상하는 모든 것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 율법 밖 율법 안

* 롬2:12 율법 밖에서 죄를 지은 자들은 또한 다 율법 밖에서 멸망하고 율법 안에서 죄를 지은 자들은 다 율법으로 심판을 받으리니

 

- 율법으로 죄를 알게됨

*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그분의 눈앞에서 의롭게 될 수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알게 되느니라.

 

- 큰 무리

* 계7:9 이 일 뒤에 내가 보니, 보라,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 곧 모든 민족과 족속과 백성과 언어에서 나온 큰 무리가 흰 예복을 입고 손에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왕좌 앞과 [어린양] 앞에 서서

 

- 구원이 하나님과 어린양께 있도다

* 계7:10 큰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구원이 왕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양]께 있도다, 하더라.

 

- 큰 환란에서 나온 자

* 계7:14 내가 그에게 이르되, 장로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내게 이르되, 이들은 큰 환난에서 나와 자기 예복을 씻고 [어린양]의 피로 그것을 희게 한 자들이니라.

 

-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심

* 계7:17 왕좌의 한가운데 계시는 [어린양]께서 그들을 먹이시고 살아 있는 물 샘들로 그들을 인도하시며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시리라, 하더라.

 

[성경비교] 롬3:27

1. Where [is] boasting then?

(그런즉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 Where, then, is boasting?

(그런즉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2. By what law?

(무슨 법으로냐?)

 

: On what principle

(어떤 원칙으로냐?)

 

3. of works?

(행위로냐?)

 

: On that of observing the law?

(법을 지키는 것으로냐?)

 

4. Nay: but by the law of faith.

(아니다. 오직 믿음이라는 법에 의해서라)

 

: No, but on that of faith.

(아니다 그러나 믿음에 의한 것이다)

 

로마서3:27 오직 믿음의 법

그런즉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있을 수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의 법으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흠정역)

그러므로 자랑할 데가 어디 있느냐? 있을 수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의 법으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에 의해서니라. (한킹)

그렇다면 자랑할 것이 어디 있느냐? 전혀 있을 수 없다. 무슨 법에 의하여 의롭게 되느냐? 행위라는 법에 의하여 의롭게 되느냐? 아니다. 오직 믿음이라는 법에 의하여 의롭게 된다. (한국어 권위역)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개역)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개정)

그러니 우리가 내세울 만한 것이 무엇입니까? 아무것도 없습니다.우리가 어떻게 해서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되찾게 되었습니까? 율법을 잘 지켜서 그렇게 된 것입니까? 아닙니다. 그것은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공동번역)


Where [is] boasting then? It is excluded. By what law? of works? Nay: but by the law of faith. (KJV)

Where, then, is boasting? It is excluded. On what principle? On that of observing the law? No, but on that of faith. (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