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1:6 - 온 세대의 죽음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온 세대가 죽었더라 (출1:6-하단박스)
1. 요셉과 그의 형제들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온 세대가 죽은 후 (출1:6),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이집트를 다스리게 되었습니다 (출1:8).
야곱과 함께 이집트에 온 그의 아들들은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베냐민과 단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입니다 (출1:2-4).
요셉은 이미 이집트에 있었으므로 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모든 혼이 일흔 혼입니다 (출1:5).
이 명단은 창46:8-27에 언급된 내용입니다.
이들이 이집트에 온지 350여 년이 지난 시점에서 다시 이름을 언급한 것은 400년이 되면 이집트를 떠나게 된다는 약속을 생각하며 하나님의 언약을 기억하고자 함입니다.
요셉과 그의 형제들과 그 시대의 사람들이 다 죽을 정도로 세월이 흐른 후입니다.
이제는 총리의 가족이라는 신분이 아니라 이집트 종의 신분으로 살고 있는 시점입니다.
그들은 종살이로 인해 시련을 겪고 있었지만,
매우 강하고 번성하게 되었습니다 (출1:6-7).
이집트 왕은 “그들이 번성하고 또 전쟁이 일어날 때에 그들이 우리 원수들과 연합하여 우리와 싸우며 이 땅에서 일어나 나갈까 염려하노라” 하며 (출1:10),
이스라엘을 다루는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그들이 번성하고 강하게 됨으로 이집트는 그들을 견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업 감독들을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주어 괴롭게 했습니다 (출1:11).
그러나 그들을 괴롭게 할수록 그들은 더욱 번성하고 증가했습니다 (출1:12).
2. 대를 이은 종살이
가나안 땅에 기근이 오자 야곱은 70명의 가족을 데리고 이집트로 가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의 가족들에게 ‘이스라엘’ 이란 이름을 주셨습니다.
이집트에 갈 때는 총리의 가족이란 신분이었지만, 점차 그들은 이집트의 종이 되었습니다.
자그마치 4대에 걸쳐 400년 동안 종살이를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에게 “... 네 씨가 자기들의 땅이 아닌 곳에서 나그네가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이 사백 년 동안 네 씨를 괴롭히리라”라는 하셨고 (창15:13),
“그들이 큰 재물을 가지고 나오리라... 그들은 네 세대만에 여기로 다시 오리니...”라고 하셨습니다 (창15:14-16).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씨에게 약속의 땅을 주신다고 했지만,
가나안에 살고 있는 아모리 족속의 불법이 충만할 때 까지 기다리게 하셨습니다.
그들의 불법이 충만해야 심판을 할 수 있고, 그들을 내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기간이 4대에 걸친 400년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은 불법이 충만할 때 집행되므로,
이방인들의 죄악이 가득 찰 때 이 세상에도 심판이 임하게 됩니다.
3. 민족을 이루는 기반
아모리 족속의 불법이 가득 차는 기간동안 이스라엘 민족은 이집트의 종으로 살게 되었는데, 그들이 종으로 사는 동안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민족을 이룰 기반을 마련 하셨습니다.
① 인구의 증가
야곱의 아들들은 12명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20세 이상 남자가 603,550명이 되었습니다.
200만 명이 넘는 총 인구가 조성된 것입니다.
그들이 이집트의 박해를 받으며 시련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신다는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었습니다.
② 박해를 통한 구분
그들에게 박해가 가해짐으로 다른 백성들과 구별되게 하셨습니다.
박해가 없었다면 이들은 이집트 사람들 속에 흡수되어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언약하신 대로 이스라엘 민족에게 약속의 땅을 주고, 그들을 번성케 하기 위해서는 고난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③ 뿌린 씨를 거두는 시간
이스라엘 백성이 노예로 고생을 한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뿌린 죄의 씨에 대해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고난을 통해 회개를 해야 했습니다.
장자 르우벤은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고,
유다는 며느리에게 주기로 한 아들을 주지 않았고,
며느리 다말을 창녀로 알고 취했습니다.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시기하여 죽이려 했고, 노예로 팔아 버렸고, 아버지에게는 거짓말을 했습니다.
살인과 간음과 거짓말... 시기와 미움... 등 그들이 뿌린 씨를 거두게 된 것입니다.
그들은 극심한 이집트의 종살이를 하면서 대가를 치렀습니다.
[관련구절]
- 야곱의 아들들
* 출1:1-5
1:1 이제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집안사람들을 데리고 이집트로 들어간 이스라엘의 자손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1:2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1:3 잇사갈과 스불론과 베냐민과
1:4 단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라.
1:5 이미 요셉이 이집트에 있었으므로 야곱의 허리에서 나온 모든 혼이 일흔 혼이더라.
- 인구 번성
* 출1:6-7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온 세대가 죽었더라.
/ 이스라엘의 자손이 다산하고 풍성하게 불어나 번성하며 심히 강하게 되어 그 땅이 그들로 가득하게 되었더라.
- 새 왕의 통치
* 출1:8-12
1:8 이제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일어나 이집트를 다스리더라.
1:9 그가 자기 백성에게 이르되, 보라, 이스라엘 자손의 백성이 우리보다 더 많고 강하도다.
1:10 자, 우리가 그들을 지혜롭게 다루자. 그들이 번성하고 또 전쟁이 일어날 때에 그들이 우리 원수들과 연합하여 우리와 싸우며 이 땅에서 일어나 나갈까 염려하노라, 하였더라.
1:11 그러므로 그들이 작업 감독들을 그들 위에 세우고 그들에게 무거운 짐을 주어 그들을 괴롭게 하였더라. 그들이 파라오를 위하여 국고 도시 곧 비돔과 라암셋을 건축하였더라.
1:12 그러나 그들이 그들을 괴롭게 할수록 그들이 더욱 번성하고 증가하므로 그들이 이스라엘 자손으로 인하여 근심하였더라.
- 네 세대 후 돌아옴
* 창15:13-16
15:13 그분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확실히 알라. 즉 네 씨가 자기들의 소유가 아닌 땅에서 나그네가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이 사백 년 동안 그들을 괴롭히리라.
15:14 또한 그들이 섬길 그 민족을 내가 심판하리니 그 뒤에 그들이 큰 재물을 가지고 나오리라.
15:15 너는 평안히 네 조상들에게로 가겠고 또 충분히 나이 들어 묻힐 터이나
15:16 그들은 네 세대 만에 여기로 다시 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불법이 아직 충만하지 아니하기 때문이라, 하시니라.
[성경비교] 출1:6
1. And Joseph died,
(그리고 요셉은 죽었다)
: Now Joseph
(이제 요셉은)
2. all his brethren,
(그의 모든 형제들)
: all his brothers
(그의 모든 형제들)
3. all that generation.
(그 온 세대)
: all that generation died
(그 세대는 다 죽었다)
출애굽기1:6 요셉 당대 사람들의 죽음
|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온 세대가 죽었더라. (흠정역)
이후에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들과 그 세대가 전부 죽었더라. (표킹)
요셉이 죽고 그의 모든 형제들과 당대의 사람들도 모두 죽었더라. (한킹)
그리고 요셉과,그의 모든 형제들과, 그 온 세대가 죽었다. (한국어권위역)
|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 사람은 다 죽었고(개역)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와 그 시대의 사람은 다 죽었고(개정)
얼마 뒤에 요셉이 죽고 그의 동기들과 그 시대 사람들도 다 죽었으나(공동번역)
|
And Joseph died, and all his brethren, and all that generation. (KJV)
Now Joseph and all his brothers and all that generation died, (NI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