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로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더불어 함께 모여
주께서 기름 부으신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을 대적하며 (행4:27-하단박스)
1. 종과 아이
예수 그리스도는 ‘주의 거룩한 아이’입니다 (행4:27).
어떤 성경은 ‘하나님의 거룩한 종’이라 했습니다 (NIV, 개역, 개정 등).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므로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며
육체로 오신 하나님이십니다.
‘주의 거룩한 아이’라는 표현은 이사야가 증거한
처녀가 수태하여 낳은 아들, 즉 아기로 태어난 분, 사람으로 태어난 하나님을 증거하게 됩니다.
생물학적인 출생 관계를 확실히 하기 위해 ‘아들’ 대신 ‘아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 같습니다.
이 표현이 어색한 사람들은 ‘종(servant)’이라 표현했습니다.
‘종’으로 해 버리면 구약의 예언과 연관성이 없어지므로,
그분의 출생이 말씀대로 이루어진 것을 증명하기 어려워지고,
그분이 하나님이시라는 것도 증거하기 어려워집니다.
2. 주님이 표현한 ‘아이들’
'아이, 아이들'이란 표현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영적 출생의 관계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주의 거룩한 아이’ 입니다 (행4:27, 행4:30).
주님은 제자들에게 ‘아이들’이란 표현을 한 적이 있습니다.
혼인방 아이들 (막2:19),
가장 높으신 이의 아이들 (눅6:35),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라고 해서 다 아이들은 아니기 때문이라 (롬9:7),
육체의 아이들인 자들 즉 이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이 아니요... (롬9:8),
약속의 아이들이 그 씨로 여겨지느니라 (롬9:8),
우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아이들이니라 (갈4:28),
우리는 노예 여자의 아이가 아니요
자유로운 자의 아이니라 (갈4:31),
요한과 야고보를 '세베대의 아이들‘이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마20:20).
3. 기름부음 받은 아이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은 주께서 기름부으신 분입니다 (행4:27).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은 더불어 함께 모여 예수님을 대적했습니다.
십자가에 못박히시기 전에도 그분은 기름부음 받은 자 였으므로 ‘그리스도’입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주와 그리스도’가 되셨다고 말하지만,
성경은 처음부터 그분이 주와 그리스도였다고 증거합니다.
예수님은 태어날 때부터 왕으로 태어나셨고,
주와 그리스도로 기름부음을 받으신 분입니다.
그분은 처음부터 계셨던 '말씀'이시고 '하나님'입니다 (요1:1)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고,
말씀이신 분께서 육신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 동안에는 평범한 사람이었다가 부활하신 후에 '주와 그리스도'가 되셨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성경을 잘 못 이해한 것입니다.
'그리스도'란 기름부음 받은 자란 뜻입니다.
예수님은 스스로 자신이 기름부음 받은 자라고 증거하셨습니다.
"[주]의 [영]께서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그분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선포하게 하셨기 때문이라.
그분께서 나를 보내신 것은 마음이 상한 자들을 고치며
포로 된 자들에게 구출을, 눈먼 자들에게 다시 보게 함을 선포하고
상처 입은 자들을 자유롭게 하며"(눅4:18).
이 말씀은 나사렛 회당에서 하신 말씀이고,
그 때는 십자가에 못 박하시기 전이었지만, 이미 말씀이 성취된 상태였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처음부터 이미 '그리스도'였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사건 이전에 이미 "the only begotten Son"(유일하게 태어나신 아들-독생자)입니다 (요3:16).
- 제자들의 고백
제자들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했습니다.
그들은 현재형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 일은 십자가 사건 이전입니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매"(마16:16)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나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시니 베드로가 그분께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막8:29)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나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시니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눅9:20)
"우리는 주께서 그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확신하나이다, 하매"](요6:69)
[관련구절]
-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
* 행4:27 진실로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더불어 함께 모여 주께서 기름 부으신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을 대적하며
* 행4:30 주의 손을 내밀어 병을 낫게 하시고 또 표적들과 이적들이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이루어지게 허락하옵소서, 하더라.
- 혼인 방 아이들
* 막2:1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신랑이 혼인 방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에 그들이 금식할 수 있겠느냐? 그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 가장 높으신 이의 아이들
* 눅6:35 오직 너희는 너희 원수들을 사랑하고 선을 행하며 아무것도 바라지 말고 빌려 주라. 그리하면 너희 보상이 클 것이요, 또 너희가 [가장 높으신 이]의 아이들이 되리니 그분께서는 감사하지 아니하는 자와 악한 자에게 친절하시니라.
- 육체의 아이들과 약속의 아이들
* 롬9:7-8 또한 그들이 아브라함의 씨라고 해서 다 아이들은 아니기 때문이라. 오직, 이삭 안에서 네 씨가 부름을 받으리라, 하셨으니
/ 곧 육체의 아이들인 자들 즉 이들이 하나님의 아이들이 아니요 오직 약속의 아이들이 그 씨로 여겨지느니라.
- 약속의 아이들
* 갈4:28 형제들아, 이제 우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아이들이니라.
- 자유로운 자의 아이
* 갈4:31 그런즉 형제들아, 이처럼 우리는 노예 여자의 아이가 아니요 자유로운 자의 아이니라.
- 세베대의 아이들
* 마20:20 ¶그때에 세베대의 아이들의 어머니가 자기 아들들과 함께 그분께 나아와 그분께 경배하며 그분에게서 무엇인가를 바라매
- 처음부터 계셨던 말씀
* 요1:1 처음에 [말씀]이 계셨고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말씀]이 하나님이셨더라.
- 주의 영이 기름부으심
* 눅4:18 [주]의 [영]께서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그분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선포하게 하셨기 때문이라. 그분께서 나를 보내신 것은 마음이 상한 자들을 고치며 포로 된 자들에게 구출을, 눈먼 자들에게 다시 보게 함을 선포하고 상처 입은 자들을 자유롭게 하며
- 하나님의 독생자
* 요3:16 ¶하나님께서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자신의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것은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멸망하지 않고 영존하는 생명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주는 그리스도
* 마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매
* 막8:29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나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시니 베드로가 그분께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 하나님의 그리스도
* 눅9:20 그분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그러나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시니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매
- 그 그리스도
* 요6:69 우리는 주께서 그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확신하나이다, 하매
[성경비교] 행4:27
1. For of a truth (진실로)
: Indeed (진실로)
2. against thy holy child Jesus,
(주의 거룩한 아이를 대적했다)
: against your holy servant Jesus,
(주의 거룩한 종 예수를 대적하여)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 곧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나 많은 성경들이 ‘종’으로 표현함으로 예수님의 신성을 가렸습니다.
3. whom thou hast anointed,
(당신이 기름 부은자)
: whom you anointed.
(당신이 기름 부은 자)
4. both Herod, and Pontius Pilate, with the Gentiles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함께)
: Herod and Pontius Pilate met together with the Gentiles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함께)
5. the people of Israel, were gathered together
(이스라엘 백성이 함께 모여)
: the people of Israel in this city to conspire
(이 성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음모를 꾸미고)
사도행전4:27 주의 거룩한 아이
|
진실로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더불어 함께 모여 주께서 기름 부으신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을 대적하며 (흠정역)
과연 주께서 기름 부으신 주의 거룩하신 아들 예수를 대적하여 헤롯과 폰티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모였으니 (한킹)
왜냐하면 실제로, 주께서 기름 부으신 주의 거룩한 아이 [예수님]을 대적하여,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가, 이방인들과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모였기 때문입니다. (한국어권위역)
|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개역)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개정)
과연 헤로데와 본티오 빌라도는 이 도성에서 이방인들과 이스라엘백성과 작당하여 주께서 기름부어 그리스도로 삼으신 주님의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렀습니다. (공동번역)
|
For of a truth against thy holy child Jesus, whom thou hast anointed, both Herod, and Pontius Pilate, with the Gentiles, and the people of Israel, were gathered together, (KJV)
Indeed Herod and Pontius Pilate met together with the Gentiles and the people of Israel in this city to conspire against your holy servant Jesus, whom you anointed. (NIV)
|
'사도행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4:29 - 전적으로 담대히... (0) | 2022.05.02 |
---|---|
행4:28 - 주의 계획이 미리 작정하사 (0) | 2022.04.13 |
행4:19 - 사람 말을 들을 것인가? (0) | 2022.03.17 |
행2:47 - 교회에 더하시다 (0) | 2022.03.02 |
행2:46 - 한 마음이 되어... (0) | 2022.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