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마13:31 - 겨자씨, 누룩 비유

말씀따라가기 2023. 6. 8. 18:50

... 하늘의 왕국은 마치 어떤 사람이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린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라 (마13:31-하단박스)

 

밭에 뿌려진 겨자씨 한 알(마13:31)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이 겨자씨는 밭(field)에 뿌려졌습니다.

 

KJV가 사용한 단어는 'field' 입니다.

'field'는 들판의 의미가 있습니다.

들판은 세상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1. 들판에 뿌려진 겨자씨

좋은 수확을 거두기 원한다면 겨자씨를 정원에 뿌려야 합니다.

겨자는 겨자과에 딸린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풀로 키는 약 1m 정도 된다고 합니다.

(겨자는 나무가 아니라 풀 종류이며, 한 두해 밖에 못사는 식물입니다)

 

그런데 마13:31의 겨자씨는 들판에 뿌려진 씨앗입니다.

이 겨자씨는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나무가 되었습니다.

 

식용용으로 부드럽게 자란 겨자씨가 아닙니다.

거센 비바람을 맞으며 야생으로 자란 거칠고 억센 나무가 된 겨자씨입니다.

 

이 비정상적인 성장을 한 나무에 공중의 새들이 날아와 터를 잡았습니다 (마13:32).

성경에서 ‘새’는 마귀를 의미합니다.

길가에 뿌려진 씨를 먹어버린 것도 새 (fowls, 날짐승), 즉 마귀 였습니다 (마13:4).

 

공중의 새들이 날아와 나무에 둥지를 틀고 더럽혔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자란 겨자 나무는 마귀가 터를 잡고 활동하는 거처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하늘의 왕국 비유에서 사용된 겨자씨는

이 세대의 어둠의 통치자의 거대한 세력과 활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여인이 몰래 넣은 누룩

하늘의 왕국은 마치 어떤 여자가 가져다가 굵은 가루 서 말 속에 숨겨 넣어 마침내 전부를 뜨게 한 누룩과 같습니다 (마13:33).

 

누룩은 음식물을 상하게 하는 곰팜이의 일종입니다.

음식을 변질시키고 부패하게 만드는데, 먹을 수 있게 변화시키기에 ‘발효’라고 하지만,

본질적인 의미는 변질과 부패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누룩이 의미하는 것은 ‘죄와 악’ 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은 유월절을 기념하면서 누룩없는 빵을 먹었는데, 이것은 죄로부터의 분리를 의미합니다.

어떤 희생물에도 누룩을 넣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출12:15, 레2:11).

 

예수님은 바리새인의 누룩과 사두개인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경고 하셨습니다 (마16:6-12, 막8:15 등).

이 누룩들은 ‘거짓 교리’ 입니다.

 

바리새인들의 누룩, 즉 외식을 위한 경건의 모습, 율법주의와

부활을 믿지 않고 영을 부인하는 사두개인들의 교리와

물질주의에 빠진 헤롯의 교리 등은 세상과 혼합하게 하는 누룩들입니다.

 

사도 바울도 "누룩을 내버리라, 누룩으로 말고, 누룩 없는 빵으로 하라" 등 표현을 하며

누룩을 악하고 가증한 것으로 표현했습니다 (고전5:6-8).

 

누룩을 넣어 빵을 만들라고 하는 말씀이 있는데 (레23:15-17, 암4:4-5),

이 때도 누룩은 죄를 상징합니다.

성경에서 누룩은 좋은 의미로 사용된 적이 없습니다.

 

안식일의 다음 날까지, 오십 일 후 드리는 헌물에 누룩이 들어갔는데 (레23:15-17),

이것은 예수님의 부활 후 50일이 지난 오순절날 성령이 임했을 때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성령으로 거듭나기 전까지 여전히 죄인이었던 것입니다.

 

암4:4-5의 ‘누룩과 함께 희생제물을 드리라’는 말씀은

이스라엘의 범죄를 꾸짖고 그들의 잘못을 깨닫게 하기 위해 허용된 명령입니다.

 

성경에서 누룩은 악의 상징으로 일관되게 인용되었습니다.

성경에서 누룩의 비유는 거짓, 부패와 관련된 교리들입니다.

 

누룩은 빵에 들어가면 저절로 전체로 퍼지는데,

복음은 누룩처럼 번지는 것이 아닙니다.

 

복음은 저절로 부풀어서 퍼지는 것이 아니라,

많은 핍박과 고난 속에 성도들의 눈물로 전파됩니다.

한 사람, 한 사람, 한 걸음, 한 걸음의 방법으로 전파되는 것입니다.

 

가루 서말에 퍼지는 누룩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가루는 알곡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가루는 진리, 즉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진리가 ‘가루 서말’이라면,

그 속에 역사하는 거짓 교리와 악의 사람들이 바로 ‘누룩’입니다.

순수한 진리에 거짓 교리가 들어가서 전체를 부풀려 놓는 부정적인 면을 비유한 것입니다.

 

만약 누룩이 좋은 의미의 것이라면 여인이 몰래 숨겨 넣을 필요가 없었을 것입니다.

 

3. 나쁜 밭에서 사는 법

공중의 새들이 터를 잡는 곳,

누룩이 세력을 확장해 가는 곳,

우리는 죄와 악이 번져가는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복음을 전하면서 발생하는 실패들,

나날이 번져가는 교회의 타락을 보면서,

그 속에서 주님의 말씀을 지키고, 주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좁은 길을 걷고 있습니다.

 

세상은 복음을 거부하고,

죄와 육신을 쫒아가고,

사탄은 세상의 권세를 잡고 권력을 휘두르고 있습니다.

 

진리를 파괴하고

선한 행실을 부패하게 하는 많은 방해 요인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망하고 낙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이 오실 때까지 사탄의 활동이 계속 될 것은 이미 알려 주신 것이고,

그 속에서 날마다 주님을 부르며 사는 것입니다.

 

말씀을 따라,

하루 하루,

한 걸음, 한 걸음씩 걸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걸음씩 걸어온 하루의 삶들이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빛나는 보석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성경비교]

1. 'The kingdom of heaven'에 대한 한글 번역의 차이

흠정역과 권위역은 ‘하늘의 왕국’이라 했고,

한킹, 개역, 개정은 ‘천국’이라 했습니다.

 

kingdom of heaven (하늘의 왕국)은 하늘에 있는 나라가 아닙니다.

이것은 지구 상에 존재하는 물리적이고, 실존하는 왕국입니다.

 

하늘의 왕국(kingdom of heaven)은

이 지상(영토)에 세워질 정치적, 물리적, 메시야 왕국이기 때문에 영토가 필요합니다.

 

KJV는 '하늘의 왕국'과 '하나님 왕국'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흔히 ‘하늘 나라’라고 말하는 나라는 ‘하나님의 왕국 (kingdom of God)’입니다.

 

하나님 왕국은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이 유업으로 받는

영적이고,

마음에 있고,

또, 하늘에 있는 나라입니다.

복음을 ‘듣고, 믿음으로, 은혜로’ 들어가는 나라입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임한 하나님의 왕국 (kingdom of God)은 영적인 것이라 영토가 필요 없습니다.

 

겨자씨가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새가 둥지를 튼 겨자나무나,

여자가 몰래 넣은 누룩이 존재하는 곳은

지상에 세워지는 ‘하늘의 왕국 (kingdom of heaven)’ 입니다.

 

2. sowed (씨를 뿌리다) : planted (심다)

KJV는 sow를 사용했는데, 이 단어는 '씨를 뿌리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NIV는 planted (심다)라는 단어를 사용했는데, 식물, 초목 등을 심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구절]

- 밭에 뿌린 겨자씨

* 마13:31-32 ¶그분께서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이르시되, 하늘의 왕국은 마치 어떤 사람이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린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라.

 

/ 그것은 참으로 모든 씨 중에 가장 작은 것이로되 자란 뒤에는 채소 가운데 가장 커서 나무가 되므로 공중의 새들이 와서 그것의 가지에 깃들이느니라, 하시니라

 

- 길가에 떨어진 씨를 먹는 새 (날짐승)

* 마13:4 뿌릴 때에 어떤 씨들은 길가에 떨어지매 날짐승들이 와서 그것들을 먹어 버렸고

 

- 여자가 숨겨 넣은 누룩

* 마13:33 ¶그분께서 다른 비유를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하늘의 왕국은 마치 어떤 여자가 가져다가 굵은 가루 서 말 속에 숨겨 넣어 마침내 전부를 뜨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하시니라.

 

- 누룩 없는 빵

* 출12:15 너희는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을 것이요, 첫째 날에 너희 집에서 누룩을 제거할지니 누구든지 첫째 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누룩 있는 빵을 먹으면 그 혼은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 모든 음식 헌물에 누룩을 넣지 말라

* 레위2:11 너희가 {주}께 가져오는 모든 음식 헌물은 누룩을 넣어 만들지 말지니 불로 예비하는 {주}의 헌물에서 너희가 누룩이나 꿀은 태우지 못할지니라.

 

- 누룩을 조심하라

* 마16:6-12

16:6 ¶그때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고 조심하라, 하시니

16:7 그들이 자기들끼리 의논하여 이르되, 이는 우리가 빵을 가져오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라, 하거늘

16:8 예수님께서 그것을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오 믿음이 적은 자들아, 너희가 어찌하여 빵을 가져오지 아니하였으므로 너희끼리 의논하느냐?

16:9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빵 다섯 개로 오천 명이 먹고 너희가 몇 바구니를 거두었으며

16:10 빵일곱 개로 사천 명이 먹고 너희가 몇 바구니를 거두었는지 기억하지 못하느냐?

16:11 내가 빵에 관하여 너희에게 그것을 말하지 아니하고 너희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말한 줄을 어찌 너희가 깨닫지 못하느냐? 하시니

16:12 그제야 그들이 그분께서 빵의 누룩이 아니라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의 교리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명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 누룩 주의

* 막8:15 그분께서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주의하고 조심하라, 하시니

 

- 누룩을 제거하라

* 고전5:6-8 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를 뜨게 함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5:7 그러므로 너희는 누룩 없는 자들인즉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제거하라. 우리의 유월절 어린양 곧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희생물이 되셨느니라.

5:8 그러므로 우리가 그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의와 사악함의 누룩으로도 말며 오직 순수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빵으로 하자.

 

- 일곱 안식일의 다음날 (50일째) 넣는 누룩

* 레위23:15-17

23:15 ¶너희는 너희를 위해 그 안식일 다음 날 곧 너희가 요제 헌물의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일곱 안식일을 채우고

23:16 일곱째 안식일의 다음 날까지 오십 일을 세어서 새 음식 헌물을 {주}께 드릴지니라.

23:17 너희는 너희 처소에서 십분의 이 에바로 만든 흔드는 빵 두 개를 가져올지니 그것들은 고운 밀가루에 누룩을 넣어 구운 것이요, {주}께 드리는 첫 열매니라.

 

- 누룩과 함께 드리는 희생물

* 암4:4-5 벧엘에 가서 죄를 짓고 길갈에서 범법을 크게 더하며 아침마다 너희 희생물을, 삼 년 뒤에 너희 십일조를 가져오고

/ 감사의 희생물을 누룩과 함께 드리며 자원하는 헌물을 드리도록 포고하고 널리 알리라. 오 너희 이스라엘 자손들아, 이것을 너희가 좋아하느니라.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마태복음13:31 밭에 뿌린 겨자씨
흠정역, 한킹, 한국어 권위역 / KJV
개역성경·개역개정판 / NIV

¶그분께서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이르시되, 하늘의 왕국은 마치 어떤 사람이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린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라. (흠정역)

주께서 그들 앞에 또 다른 비유를 들어 말씀하시기를 "천국은 어떤 사람이 가져다가 자기 밭에 뿌린 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한킹)

그분께서 다른 비유를 들어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늘의 왕국은 마치 어떤 사람이 가져와서 자신의 밭에 뿌린 겨자씨 한 알과 같다. (한국어 권위역)


또 비유를 베풀어 가라사대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개역)

또 비유를 들어 이르시되 천국은 마치 사람이 자기 밭에 갖다 심은 겨자씨 한 알 같으니 (개정)






Another parable put he forth unto them, saying, The kingdom of heaven is like to a grain of mustard seed, which a man took, and sowed in his field: (KJV)


He told them another parable: "The kingdom of heaven is like a mustard seed, which a man took and planted in his field. (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