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보다 먼저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에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을 내가 듣고 부분적으로 그것을 믿노니 (고전11:18-하단박스)
1. 교회의 분쟁
교회에 함께 모일 때 분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전11:18).
사도 바울은 “... 너희 가운데 반드시 이단 파당도 있어야 하느니라”라는 말을 했습니다 (고전11:19).
바울이 회심하여 복음을 선포할 때 그는 ‘이단’ 취급을 받았습니다.
그는 스스로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그 길을 따랐다”고 인정했습니다 (행24:14).
기득권을 누리던 기존 교리에 사도 바울과 같은 이단 파당이 들어오면서 교회는 발전했습니다.
교회 안의 모든 성도들이 같은 생각과 같은 교리를 가지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때로는 바른 교리를 세우고자 하는 자들이 교만으로 인해 분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리에 역행하여 분쟁을 일으키거나 실족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롬16:17).
2. 종교 개혁자들의 충돌
마틴 루터와 츠빙글리와 쟝 칼뱅은 카톨릭의 잘못된 점들을 인식하고 종교 개혁을 주도했습니다.
그들은 성직자였거나 성경 훈련을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교회를 이끄는 위치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리가 일치되지 못했고 계속적으로 분열했습니다.
그들은 카톨릭의 면죄부 등 잘못된 것을 바로잡으려 했고,
성직자들이 성경을 독점하고 성직자 외에는 성경을 소유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그러나 말씀 안에서 서로 용납하고,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지는 못했습니다.
마틴 루터는 말씀을 통해 잘못된 것을 바로 잡으려 했지만,
츠빙글리는 군대를 동원하여 무력적으로 하려고 했습니다.
결국 츠빙글리는 가톨릭 군대와의 전투에서 전사했습니다.
츠빙글리와 쟝 칼뱅은 주의 만찬에서의 빵이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상징한다 믿었으나 루터는 빵이 예수님의 실제적인 몸이라 믿었습니다.
이와같이 종교 개혁자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나누어 졌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충돌했고, 함께 동역할 수 없었습니다.
3. 각기 다른 종교개혁 방식
마틴 루터는 평민 출신이었고, 아버지는 농부였다가 후에 경제적으로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츠빌글리의 아버지는 행정관이었고,
쟝 칼뱅의 아버지는 주교의 비서, 군 재무관, 참사회 대리인, 교회법원의 법무관 등을 지냈습니다.
루터는 격의가 없는 설교를 했고,
욕과 비속어를 섞어가며 교황이나 카톨릭을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반유대주의 자 였으므로,
유대인의 회당과 학교와 집과 탈무드를 파괴하려 했고,
랍비들이 가르치는 것을 금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츠빙글리와 칼뱅은 자신의 교리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을 제재하였습니다.
츠빙글리는 자신을 따르는 스위스의 주들을 묶어 동맹을 결성하였고 카톨릭 군대를 공격하다 전사했습니다.
칼뱅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신정정치를 추구했습니다.
성경의 교리를 사회의 법으로 만들어 원리원칙대로 다스리기를 원했습니다.
형벌도 과도하여 도둑질 한 자는 끓는 기름에 넣어 죽이고, 예배를 두 번 이상 빠지면 사형에 처하기도 했습니다.
칼뱅은 극단적인 태도로 인해 제네바에서 7년 가량 쫓겨나기도 했습니다.
츠빙글리와 칼뱅은 힘으로 자신과 같은 교리와 믿음을 타인에게 강요했습니다.
이들은 사람들에게 추종과 관심을 받았고 물리적인 힘도 키웠습니다.
당시 종교개혁자들은 카톨릭에 지친 사람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고 엄청난 관심과 추종을 받으면서 권력을 키웠습니다.
우리나라는 칼뱅의 영향을 받아 장로교가 많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칼뱅보다는 루터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습니다.
4. 교리적 충돌
하나님 말씀은 지금까지 보존되고 있지만 말씀을 보는 사람들이 불완전하여 교리적 충돌을 합니다.
믿음이 있다 하는 사람에게 권력이 생기면 츠빙글리와 칼뱅처럼 자신의 믿음을 법으로 만들어 다른 이들에게 강제적으로 강요하기도 합니다.
반면 어떤 이들은 시간이 지나도 갓난아이로 지내며 의의 말씀에 능숙하지 못합니다 (히5:12-14).
우리는 모두 연약함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리의 충돌로 교회를 떠날 때 그것이 하나님을 떠나 세상으로 가는 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교리는 얼마든지 충돌할 수 있지만,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고, 주님이 주시는 평안으로 서로를 위로하고, 서로 용납하며 사랑할 때 교리의 충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구절]
- 교회 안의 분쟁
* 고전11:18-19 무엇보다 먼저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에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을 내가 듣고 부분적으로 그것을 믿노니
/ 인정받는 자들이 너희 가운데서 밝히 드러나려면 너희 가운데 반드시 이단 파당도 있어야 하느니라.
- 이단이라 하는 그 길을 따른 사도바울
* 행24:14 그러나 내가 이것을 각하께 고백하오니 곧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그 길을 따라 내 조상들의 하나님께 그렇게 경배하고 율법과 대언자들의 글에 기록된 모든 것을 믿나이다.
- 교리에 역행하여 분쟁을 일으키는 자
* 롬16:17 형제들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간청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리에 역행하여 분쟁을 일으키거나 실족하게 하는 자들을 주목하고 그들을 피하라.
- 의의 말씀에 능숙하지 못한 자
* 히5:12-14
5:12 시간으로 보건대 너희가 마땅히 가르치는 자가 되었어야 할 터이나 하나님의 말씀들의 첫째 기초 원리들을 남에게 다시 가르침을 받아야 할 필요가 너희에게 있나니 너희가 단단한 음식이 아니라 젖을 필요로 하는 자가 되었도다.
5:13 젖을 사용하는 자마다 갓난아이이므로 의의 말씀에 능숙하지 못하니라.
5:14 그러나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들에게 속하나니 그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자기 감각들을 단련시킴으로 선악을 분별하느니라.
[성경비교] 고전11:18
1. For first of all,
(왜냐하면 무엇보다 먼저)
: In the first place,
(우선)
2. when ye come together in the church,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에)
: I hear that when you come together as a church,
(나는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에 듣는다)
3. I hear that there be divisions among you;
(나는 너희 가운데 분열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4. and I partly believe it.
(그리고 나는 부분적으로 그것을 믿는다)
: there are divisions among you, and to some extent I believe it.
(너희 사이에 분열이 있으며 어느 정도 나는 그것을 믿는다)
고린도전서11:18교회 안의 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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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먼저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에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을 내가 듣고 부분적으로 그것을 믿노니(흠정역)
먼저,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 너희 가운데 분열이 있다고 들었는데 나도 그 일부는 믿노라. (개정)
왜냐하면 무엇보다 먼저 너희가 교회에 함께 모일 때에, 너희 가운데 분열이 있다는 것을 내가 듣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어느 정도 그것을 믿는다. (한국어권위역)
|
첫째는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대강 믿노니 (개역)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어느 정도 믿거니와 (개정)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모이는 교회 안에 당파가 생겼다는 말을 들었는데 나는 그것이 전연 헛소문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공동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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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first of all, when ye come together in the church, I hear that there be divisions among you; and I partly believe it. (KJV)
In the first place, I hear that when you come together as a church, there are divisions among you, and to some extent I believe it. (N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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