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시44:8 - 나의 자랑 예수님

말씀따라가기 2026. 2. 2. 11:31

저희는 온종일 하나님을 자랑하고 당신의 이름을 영원토록 찬송하나이다. 셀라. (시44:8)

 

1. 나의 자랑 예수님

 

우리는 온종일 하나님을 자랑하고 그분의 이름을 찬송합니다 (시44:8).

우리의 자랑은 어떤 것이 아니라, 어떤 분이어야 합니다.

 

예수님의 공로로 천국에 가게 되고, 영생을 얻고, 구원 받았습니다.

그러나 내게 일어난 일보다 먼저 자랑해야 하는 것은 예수님 바로 그분입니다.

 

은혜로 구원 받은 것은 믿음을 통한 것이며,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기에 아무도 자랑하지 못합니다 (엡2:8-9).

그러므로 사람은 자랑거리가 되지 못합니다.

 

우리의 자랑거리는 거룩하신 오직 한 분, 예수님이 되어야 합니다.

거룩하신 예수님을 자랑하며 지속적으로 그분의 선하심 가운데 거하는 삶이 아름답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형체이시며 하나님의 정확한 형상이시며 하나님과 동등된 분입니다 (빌2:6, 히1:3).]

 

2. 비뚤어진 자랑

 

① 꺾인 가지의 자랑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꺾인 가지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불신으로 인해 광야에서 고난받았고,

왕국의 분열을 경험했고,

아시리아와 바빌론의 포로로 살았고,

AD 70년에는 로마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그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배반하고 죽였기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내치셨습니다.

 

그들은 내친 상태, 즉 꺾인 가지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브라함이 자신들의 조상인 것을 자랑하고, 율법을 자랑하며 여전히 예수님을 배척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브라함을 자랑하지만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이 없습니다.

거룩한 뿌리에서 난 가지들이지만 그들은 부패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가지가 꺾인 것이 아니라 일부가 꺾여 나갔습니다.

또한 뿌리까지 꺾여 나간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거룩한 뿌리를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들이 행위가 옳거나, 믿음이 좋아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들을 지키시기에 이스라엘의 구원이 성취되는 날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불신을 거두고 접붙임 받는 날이 옵니다 (롬11:23).

그들이 예수님을 받아들이면 죽은 자가 살아나는 것과 같이 그들이 회복됩니다.

하나님은 절대 자신의 백성을 포기하지 않으십니다.

 

② 접붙여진 가지의 자랑

 

이스라엘 스스로의 몰락과 쇠함으로 인해 이방인인 우리에게 구원의 기회가 왔고, 믿는 무리들이 교회가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몰락으로 인해 교회가 은혜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우리가 접붙임을 받기 위해 그들이 꺾여 나갔다”며 자랑을 합니다.

또 꺾여진 가지, 즉 이스라엘을 대적합니다.

 

로마 카톨릭은 유대인들이 저주 받았기에 그들을 죽여야 한다고 했고,

군대를 조직해서 무력으로 예루살렘을 탈환하려 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을 로마 교회가 상속 받아야 한다고 했고,

로마 교회를 거부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거부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개신교회들 역시 자신들이 이스라엘을 대체한 진짜 교회라고 자랑하며 오히려 성경대로 믿는 성도들을 박해했습니다.

 

3. 준엄하신 하나님의 경고

하나님은 꺾여진 가지(이스라엘)와 접붙여진 가지(교회 성도들)에게 선하심과 준엄하심을 보이십니다.

 

불신하는 이스라엘에게 이집트 노예생활 400년, 바빌론 포로, 로마제국의 박해, 로마 카톨릭의 박해, 개신교인들의 박해, 아랍인들의 박해를 허용하셨습니다.

 

성도들에게는 야생 올리브나무 출신에서 본성을 거슬러 한 그루의 좋은 올리브나무에 접붙여진 자들임을 알려주십니다.

성경은 “그 가지들을 대항하여 자랑하지 말라. 그러나 설령 네가 자랑하더라도 네가 그 뿌리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요, 그 뿌리가 너를 지탱하는 것이라” 경고합니다 (롬11:18).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이시지만 노아의 가족 외에 나머지 사람들은 홍수로 심판하셨습니다.

롯의 가족 4명을 구원하셨지만 소돔의 모든 사람들은 불과 유황으로 심판하셨습니다.

 

영원한 생명을 위해 천국을 만드셨지만, 믿지 않는 자에게는 영원한 지옥과 둘째 사망을 준비하셨습니다.

 

[관련구절]

- 하나님을 자랑

* 시44:8 저희는 온종일 하나님을 자랑하고 당신의 이름을 영원토록 찬송하나이다. 셀라.

 

- 행위를 자랑못함

* 엡2:8-9 이는 너희가 은혜로 구원받은 것은 믿음을 통한 것이기 때문이니, 이는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그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 예수님이 하나님이심

* 빌2:6 그분께서는 하나님의 형체로 계시기에 하나님과 동등하심을 강탈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셨느니라.

 

* 히1:3 그 아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찬란함이시요, 그분의 위격의 정확한 형상 이시니, 자신의 권능의 말씀으로 모든 것들을 지탱하고 계시느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을 통하여 우리의 죄들을 깨끗하게 하셨고 높이 계시는 존엄하신 분의 오른편에 앉으셨도다.

 

- 접붙임

* 롬11:23 그런즉 그들 역시 만일 그들이 불신 가운데 계속 거하지 아니하면 접붙임 받게 되리라. 이는 하나님께서 능히 그들을 다시 접붙이실 수 있기 때문이라.

 

- 가지들을 대항하여 자랑하지 말라

* 롬11:18 그 가지들을 대항하여 자랑하지 말라. 그러나 설령 네가 자랑하더라도 네가 그 뿌리를 지탱하는 것이 아니요, 그 뿌리가 너를 [지탱하는] 것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