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시므로
그분께서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고
친히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그들에 대한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신4:31-하단박스).
1. 하나님의 속성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시기에 자신의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멸하지 아니하시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십니다 (신4:31).
주 하나님은
“{주}로다. 긍휼이 많고 은혜롭고 오래 참고 선함과 진리가 풍성한 {주} 하나님이로다” 하시면서 자신을 선포하셨습니다 (출34:5-6).
이 구절에서 하나님은 자신을 6가지로 선포하셨습니다.
① 주 로다 (The LORD)
② 긍휼이 많다 (merciful)
③ 은혜롭다 (gracious)
④ 오래 참다 (longsuffering)
⑤ 선하다 (goodness)
⑥ 진리 (truth)가 풍성하다
하나님은 자신에 대해 “나는 곧 스스로 있는 자니라”라고 자신을 알리시고 (출3:13-14),
자신의 속성을 직접 증거하셨습니다 (출34:5-6).
주님 자신이 자신을 ‘The LORD’로 제시하시는 것은,
참으로 모든 사람에게 알리고 싶은 그분의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속성을 여러가지로 알리셨지만,
이 모든 속성은 The LORD와 일치됩니다.
긍휼이 많은 분(merciful)={주}(The LORD),
은혜로우신 분(gracious)={주}(The LORD),
오래 참으신 분(longsuffering)={주}(The LORD),
선함(goodness)이 풍성하신 분={주}(The LORD)
진리(truth)가 풍성하신 분={주}(The LORD)
2. 긍휼로 인해 뜻을 돌이키심
하나님께서 자신의 속성을 선포하실 때 가장 먼저 긍휼을 언급하셨습니다.
긍휼이 없었다면 이스라엘 백성이 지금까지 존속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면서까지 용서하시는 분입니다.
멸망 위기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거듭 알리시면서 긍휼을 베푸셨습니다.
주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계명을 거역하면 멸하시겠다고 말씀하셨음에도 불구하고 돌이키신 것은 그분의 긍휼이 아니고서는 하실 수가 없는 일입니다.
이것은 단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은혜의 시대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
우리 모두에게 주 하나님의 긍휼의 많으심은 그분의 공의와 그분의 위엄의 손상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3. 은혜와 사랑으로 연결되는 긍휼
주님의 긍휼은 곧 은혜와 사랑으로 연결이 됩니다.
긍휼 없는 은혜가 있을 수 없고,
긍휼 없는 사랑이 있을 수 없습니다.
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은 긍휼로부터 온 것입니다.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사랑할 때 보여 주신 자신의 크신 사랑으로 인하여
우리가 죄들 가운데서 죽었을 때에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우리가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엡2:4-5).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긍휼을 받은 자답게 살아야 합니다.
긍휼은 뜻을 돌이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긍휼을 받은 자는 ‘오직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라’는 말씀을 적용할 때,
“진리의 말씀에 따르면 네가 잘못하였다”라는 말을 하기 전에 상대방을 한번 더 생각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받을 만한 때가 아니라면 뜻을 돌이켜 상처를 주는 말을 삼가게 됩니다.
진리의 말씀에 근거한 책망이라 할지라도 긍휼이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사랑 가운데 진리의 말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뜻을 돌이키고자 하는 마음 가운데서 지체들에 대한 진리 안에서의 책망을 해야 합니다.
진리 안에서 어떤 지체에게 책망을 하고 권면을 해야 할 것이 있다 할지라도
먼저 주님께 기도로 아뢴 후 주님이 말하게 하실 때 하는 것이 지혜롭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없으면
사랑 안에서 진리로 책망하고 권면을 했는데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4.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신 예들
* 출32:14 주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내리려 하던 그 재앙에서 뜻을 돌이키시니라.
* 삿2:18 주께서 그들을 위해 재판관들을 일으키실 때에 주께서 그 재판관과 함께하셨고 그 재판관이 사는 모든 날 동안 그들을 그들의 원수들의 손에서 건지셨으니 이는 그들을 학대하고 괴롭게 하는 자들로 인하여 그들이 신음하였으므로 주께서 뜻을 돌이키셨기 때문이더라.
* 삼하24:16 천사가 예루살렘을 향해 자기 손을 내밀어 그것을 멸하려 할 때에 주께서 그 재앙에서 뜻을 돌이키사 백성을 멸한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 네 손을 멈추라, 하시거늘 그때에 주의 천사가 여부스 족속 아라우나의 타작 장소 옆에 있더라.
* 시106:45]그들을 위하여 자신의 언약을 기억하시고 자신의 많은 긍휼에 따라 뜻을 돌이키시며
긍휼이 많으신 분은 누구라고 하였습니까? 주님이십니다.
* 시135:14 주께서 자신의 백성을 재판하시며 그분께서 자신의 종들에 관하여 친히 뜻을 돌이키시리로다.
* 욜l2:13 너희 옷을 찢지 말고 너희 마음을 찢으며 주 너희 하나님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분은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며 분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큰 친절을 베푸사 재앙에서 뜻을 돌이키시나니
* 암7:3 주께서 이것으로 인해 뜻을 돌이키시며 이르시되, 주가 말하노라. 그 일이 있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 욘3:10 ¶하나님께서 그들이 행한 일 곧 그들이 자기들의 악한 길에서 돌이킨 것을 보시고 재앙 즉 친히 그들에게 행하리라고 말씀하신 그 재앙에서 하나님께서 뜻을 돌이키사 그것을 행하지 아니하시니라.
* 욘4:2 주께 기도하며 이르되, 오 주여, 간구하오니 내가 아직 내 나라에 있을 때에 내 말이 이러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러므로 내가 먼저 다시스로 도망하였사오니 이는 주께서 은혜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시고 분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큰 친절을 베푸사 재앙에서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기 때문이니이다.
[관련구절]
- 긍휼이 많은 하나님
* 신4:31 (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시므로) 그분께서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고 친히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그들에 대한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 주의 이름과 속성 선포
* 출34:5-6 {주}께서 구름 가운데 내려오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주}의 이름을 선포하시니라.
/ {주}께서 그 앞으로 지나가시며 선포하시되, {주}로다. 긍휼이 많고 은혜롭고 오래 참고 선함과 진리가 풍성한 {주} 하나님이로다.
- 스스로 있는 자
* 출3:13-14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보소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면 그들이 내게 말하기를, 그분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하매
/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곧 스스로 있는 자니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스스로 계신 이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느니라, 하라.
-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
* 엡2:4-5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께서 친히 우리를 사랑할 때 보여 주신 자신의 크신 사랑으로 인하여
/ 심지어 우리가 죄들 가운데서 죽었을 때에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받았느니라.)
[성경비교] 신4:31
1. (For the LORD thy God [is] a merciful God;)
({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시므로)
: For the LORD your God is a merciful God;
(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심이라)
LORD는 구약의 LORD 하나님과 신약의 LORD 예수님을 일치시키는 단어이므로 '주'라고 번역해야 합니다.
개역, 개정은 여호와로, 공동번역은 야훼로 번역했습니다.
2. he will not forsake thee, neither destroy thee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할 것이다)
: he will not abandon or destroy you
(그는 당신을 버리거나 멸하지 않을 것이다)
3. nor forget the covenant of thy fathers
(네 조상의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 or forget the covenant with your forefathers
(너희 조상들과 맺은 언약을 잊어버리거나)
4. which he sware unto them.
(그는 그들에게 맹세했다)
: which he confirmed to them by oath
(맹세로 그들에게 확증하신)
신명기4:31 긍휼이 많으신 하나님
|
({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시므로) 그분께서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고 친히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바 그들에 대한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흠정역)
(주 너의 하나님은 자비로우신 하나님이시니) 주께서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고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주께서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네 조상의 언약을 잊지 않으시리라. (한킹)
(왜냐하면 {주} 네 [하나님]은 긍휼이 많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그분께서 너를 버리지 않으시고, 또한 너를 파멸시키시지 않으시며, 친히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네 조상들에게 주신 언약을 잊지 않으실 것이다. (한국어권위역)
|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개역)
네 하나님 여호와는 자비하신 하나님이심이라 그가 너를 버리지 아니하시며 너를 멸하지 아니하시며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아니하시리라 (개정)
너희 하느님 야훼께서는 자비로우신 신, 너를 버리지도 멸망시키지도 않으시는 신, 맹세로써 너희의 선조들과 맺으신 계약을 잊지 않으시는 신이시다. (공동번역)
|
(For the LORD thy God [is] a merciful God;) he will not forsake thee, neither destroy thee, nor forget the covenant of thy fathers which he sware unto them. (KJV)
For the LORD your God is a merciful God; he will not abandon or destroy you or forget the covenant with your forefathers, which he confirmed to them by oath. (NIV)
|
'주제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씀묵상58 – 여 대언자 드보라 (0) | 2022.10.07 |
---|---|
말씀묵상57 – 리브가의 유모 드보라 (0) | 2022.10.07 |
말씀묵상55 - 들릴라 (0) | 2022.10.06 |
말씀묵상54 – 삼손의 아내 (0) | 2022.10.06 |
말씀묵상53 – 삼손의 어머니 (0) | 2022.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