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말씀묵상53 – 삼손의 어머니

말씀따라가기 2022. 10. 6. 15:44

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그녀에게 이르되,

이제 보라,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으나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삿13:3-하단박스)

 

1. 삼손의 어머니

마노아의 아내는 주의 천사를 통해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으나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라는 말씀을 받았습니다 (삿13:3).

 

그녀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고,

단 지파 소라 출신이며,

마노아의 아내, 삼손의 어머니로 기록된 여인입니다.

그녀는 불임으로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이었지만

주의 천사의 왕림을 맞이했고,

수태에 대한 약속과 지킬 일들을 지시받았습니다.

 

주의 천사는 아들을 낳은 후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라고 명했습니다.

그 아이는 태에서부터 하나님께 바친 나사르 사람이 될 것이고,

그가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건져낼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삿13:5).

 

그녀는 주의 천사를 만난 후 남편에게 소식을 전했고,

남편(마노아)이 주의 천사를 만나 말씀을 확인했습니다 (삿13:11-12).

 

그 여인이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삼손이라 했고,

그 아이가 자라매 주께서 그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삿13:24).

 

2. 삼손의 부모

하나님은 당시의 유명한 사람을 택하지 않고 이름 없는 촌부를 택하여 이스라엘을 블레셋에서 구해 내셨습니다.

 

마노아의 아내에게 주의 천사가 나타난 것은 분명한 계획과 목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망 없이 살던 여인에게 하나님이 찾아가셔서 인간적으로는 전혀 기대할 수 없는 일을 행하셨습니다.

 

태어날 아기에 대해 친히 가르쳐 주셨고,

남편에게도 확인시켜 주셨습니다.

 

마노아와 그의 아내는 주의 천사가 불꽃 중에 하늘로 올라가는 광경을 목격했지만 두 사람의 반응은 달랐습니다.

 

마노아는 “우리가 하나님을 보았으니 반드시 죽으리라” 하면서

죽음에 대한 두려움과 절망으로 떨었지만,

그의 아내는 남편을 격려하고 힘을 북돋아 주었습니다 (삿13:2-3).

 

때가 되어 삼손이 태어났고,

삼손이 장성하는 동안 삼손의 부모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아들의 머리에 삭도를 대지 않고, 나사르 사람으로 길렀습니다.

 

3. 삼손의 결혼에 대해

삼손은 자신의 결혼에 대해 부모의 동의를 얻고 싶었지만,

삼손의 부모는 삼손이 블레셋 여인을 아내로 맞으려 할 때 반대 의사를 표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블레셋 여인과 결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므로,

삼손의 결혼 계획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없었기에

상식적으로 옳고 바른 방향으로 대응했습니다.

 

삼손의 부모는 하나님께서 블레셋 사람들을 칠 기회를 찾고 있음을 알지 못했으므로 (삿14:4),

삼손이 적국인 블레셋 여인과 결혼하는 것을 적극 반대한 것입니다.

 

그러나 결국 삼손의 고집을 꺾지 못하고 삼손이 원하는 대로 딤낫으로 내려가는 일에 동행했습니다.

 

삼손은 성인이 된 후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신의 결혼에 대해 반대하자 부모의 뜻을 저버리고 자기의 길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부모와 함께 하기는 하면서도 자기와 관계되는 일을 더 이상 의논하지 않았습니다.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도 않았고,

자신의 상황을 알리지도 않았기에

삼손의 부모는 더 이상 아들 삼손에 대해 알 수 없었고,

관여할 수도 없었습니다.

 

4. 교제의 중요성

삼손이 부모에 대해 대화의 창을 닫았으므로 부모는 가까이 있으면서도 아들이 행하는 일에 대해 무지했습니다.

사자의 시체에서 난 꿀을 얻어먹으면서도 그 진원지를 알지 못했습니다.

 

가까운 사람들이 한 지붕 안에 살아도 대화가 단절되면 원할한 교제를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 원할한 교통이 없으면 교제가 단절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열어 보여주시고 들려주시기 위해 기록된 성경을 주셨는데,

우리가 그 말씀을 잘 듣고 순종하지 않으면 교제가 어렵게 됩니다.

 

주님의 신실하심을 믿는 사람들은 날마다 매 순간 주님의 약속과 삶의 지침이 담긴 주의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합니다.

 

또 주를 믿고 따르는 자들은 주님을 사랑하는 자들과 함께 교제를 지속해야 합니다.

 

[관련구절]

- 당시의 상황

* 삿13:1-2 이스라엘 자손이 다시 {주}의 눈앞에서 악을 행하므로 {주}께서 그들을 사십 년 동안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 넘겨주시니라.

 

/ 소라 사람으로 단 사람들의 가족에 속한 자 중에 마노아라는 이름의 어떤 사람이 있더라. 그의 아내는 수태하지 못하므로 아이를 낳지 못하더라.

 

- 천사가 전한 수태 소식

* 삿13:3 {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그녀에게 이르되, 이제 보라,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으나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 나사르 사람에 대한 지시

* 삿13:4-5 그러므로 이제 원하건대 주의하여 포도즙과 독주를 마시지 말며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먹지 말라.

 

/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그의 머리에 삭도를 대지 말지니 그 아이는 태에서부터 하나님께 바친 나사르 사람이 되리라. 그가 블레셋 사람들의 손에서 이스라엘을 건져 내기 시작하리라, 하니라.

 

- 하나님이 마노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심

* 삿13:6-9

13:6 이에 그 여인이 가서 자기 남편에게 고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사람이 내게 왔는데 그의 용모가 마치 하나님의 천사의 용모 같아서 심히 두려우므로 그가 어디서 왔는지 내가 묻지 못하였고 그도 자기 이름을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나이다.

 

13:7 그러나 그가 내게 말하기를,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이제 포도즙과 독주를 마시지 말며 부정한 것은 아무것도 먹지 말라. 그 아이는 태에서부터 죽는 날까지 하나님께 바친 나사르 사람이 되리라, 하더이다, 하니라.

 

13:8 ¶이에 마노아가 {주}께 간청하여 이르되, 오 내 [주]여, 주께서 보내신 하나님의 사람이 우리에게 다시 와서 앞으로 태어날 그 아이에게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우리를 가르치게 하소서, 하매

 

13:9 하나님께서 마노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니라. 그 여인이 밭에 앉았을 때에 하나님의 천사가 다시 그녀에게 왔으나 그녀의 남편 마노아는 그녀와 함께 있지 아니하였더라.

 

- 마노아가 천사를 만남

* 삿13:10-12

13:10 그 여인이 급히 달려가서 자기 남편에게 알리며 그에게 이르되, 보소서, 다른 날에 내게 왔던 남자가 내게 나타났나이다, 하니라.

 

13:11 마노아가 일어나 자기 아내를 따라가서 그 남자에게 이르러 그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 여인에게 말씀하신 사람이니이까? 하니 그가 이르되, 내가 그니라, 하거늘

 

13:12 마노아가 이르되, 이제 당신의 말씀들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나이다. 우리가 이 아이에게 어떻게 지시하며 그에게 어떻게 행하오리이까? 하매

 

- 삼손

* 삿13:24 ¶그 여인이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삼손이라 하니라. 그 아이가 자라매 {주}께서 그에게 복을 주셨더라.

 

- 주에게서 나온 것을 알지 못한 부모

* 삿14:4 그러나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그것이 {주}에게서 나왔음을 알지 못하였고 또 그때에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지배하였으므로 그분께서 블레셋 사람들을 칠 기회를 찾고 있음을 알지 못하였더라.

 

[성경비교] 삿13:3

1. And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unto the woman,

(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났다)

 

: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to her

(주의 천사가 그녀에게 나타났다)

 

2. Behold now, thou [art] barren, and bearest not:

(이제 보라,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다)

 

: You are sterile and childless

(너는 불임이며 아이가 없다)

 

3. but thou shalt conceive, and bear a son

(그러나 내가 너로 하여금 수태하게 하여, 아들을 낳게 하겠다)

 

: but you are going to conceive and have a son.

(그러나 너는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다)

 

사사기13:3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그녀에게 이르되, 이제 보라,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으나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흠정역)
 
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그녀에게 말씀하시기를 "보라, 네가 임신하지 못하여 아이를 낳지 못하였으나 이제 네가 잉태하여 한 아들을 낳으리라. (한킹)
 
그때에 {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그녀에게 말했다. "이제 보라, 네가 수태하지 못하므로, 낳지 못하였다. 그러나 내가 너로 하여금 수태하게 하여, 아들을 낳게 하겠다. (한국어권위역)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개역)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임신하지 못하므로 출산하지 못하였으나 이제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개정)
 
야훼의 천사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 말하였다. "보아라. 너는 아기를 낳아 보지 못한 돌계집이지만 이제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리라. (공동번역)
 
 
And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unto the woman, and said unto her, Behold now, thou [art] barren, and bearest not: but thou shalt conceive, and bear a son. (KJV)
 
The angel of the LORD appeared to her and said, "You are sterile and childless, but you are going to conceive and have a son. (NIV)
 

 

 

 

'주제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씀묵상55 - 들릴라  (0) 2022.10.06
말씀묵상54 – 삼손의 아내  (0) 2022.10.06
말씀묵상52 – 단지 믿음만으로?  (0) 2022.10.06
말씀묵상51 - 말씀 왜곡  (0) 2022.10.06
말씀묵상50 - 엘리야가 행한 것 같이  (2) 202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