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만 아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자신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자신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롬8:30-하단박스).
1. 예정하신 그들
주님은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부르시고, 의롭다 하시고, 영화롭게 하십니다 (롬8:30).
또, 사랑 안에서 자신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세상의 창건 이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습니다 (엡1:4).
성경에는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롬8:29).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에 대한 언급도 있습니다 (롬8:28).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라고 성경이 스스로 답을 주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 예정을 받은 것입니다 (롬8:28).
하나님은 그들을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일치하도록 예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창세 전에 우리를 향한 구원을 준비하셨습니다.
구원 받을 사람을 예정한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받도록 예정하셨습니다.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십니다 (딤전2:4).
그래서 모두를 위해 죽으셨습니다 (고후5:14-15, 딤전2:6, 히2:9, 롬8:32).
그러므로, 누구든지 믿으면 구원 받습니다.
주님의 죽음과 부활을 믿은 자는 구원을 받도록 예정되었습니다.
창세 전에 택함을 받은 자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리고 그분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아들로 택함받는 것입니다.
2. 선정된 자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으니라’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마20:16).
마지막인 자로서 처음이 될 자도 있고
처음인 자로서 마지막이 될 자도 있습니다 (눅13:30).
먼저 부름 받았다고 선정되는 것이 아니라 거절하면 소용없고,
늦게 부름 받아도 믿으면 선정되는 것입니다.
주님은 모든 사람을 부르셨지만,
주님을 영접하는 그 사람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고 유업을 받도록 정해지는 것입니다.
즉, 선정된 사람이 예정된 것이 아니라 믿으면 선정되는 것입니다.
예정, 선정, 택함이란 단어를 오해하여
운명을 믿고, 예정론을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적으로 절대자의 주권을 믿는다고 하면서
자신의 의지를 아예 사용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마음의 상태와 행하는 믿음을 보고 일하십니다.
적극적으로 주님을 찾고 구하는 자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에 대한 인도하심이 다릅니다.
3.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택함
성경은 창세 전부터 계셨던 그리스도를 증거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미리 선포된 분이며 (행3:20),
때가 되었을 때 사람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 곧 성경을 통해 미리 선포된 분을 보내셨습니다 (행3:20).
그분은 영원부터, 처음부터 또는 땅이 있은 이래로 세워진 분입니다 (잠8;23).
예수 그리스도는 처음부터 계셨던 말씀이시며 (요1:1),
처음부터 있었던 생명의 말씀입니다 (요일1:1).
구약시대의 언약도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 졌고,
그 언약은 세상의 창건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제정되었고 (엡1:4),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을 자신의 아이로 입양하실 것을 미리 정하셨습니다 (엡1:5).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받아 주셨습니다 (엡1:6).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함과 하나님의 연약은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진 일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만이 용서를 받습니다 (엡1:7).
성경은 ‘그리스도 안에서’라는 말을 반복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있지 않는 자에게 택함, 예정은 없습니다.
‘운명’이란 말은 성경에 없습니다.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 있다면
주님을 믿은 사람은 하늘로,
믿지 않은 사람은 지옥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4. 에서와 야곱
“... 내가 야곱을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말1:2-3)
하나님은 에서나 야곱이라는 특정 개인을 미리 택한 것이 아니라
민족에 대한 말씀을 주셨습니다.
“두 민족이 네 태 속에 있노라....형이 동생을 섬기리라”는 말씀입니다 (창25:23).
형과 동생은 두 민족을 대표하는 자들이며,
에서가 형으로 태어났고 야곱이 동생으로 태어났기에
야곱, 즉 이스라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을 상속받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두 민족 중 한 민족이 더 강하게 되고,
강해진 민족이 섬김을 받을 것에 대해 예언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즉 “형이 동생을 섬기리라”는 말씀은 야곱과 에서 개인에 대한 말씀이 아닙니다.
형 에서는 개인적으로 야곱을 섬긴 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야곱이 에서를 “내 주 에서”라고 불렀고 (창32:4, 18),
에서의 눈 앞에 은혜를 구했습니다 (창33:8).
그리고 자신을 “주의 종 (에서의 종)” 이라 했습니다 (창32:4,18).
에서는 개인적으로 주님께 미움을 받지 않았습니다.
비록 장자권을 잃었지만 주님은 그에게 복을 주셨습니다다 (창7:39, 히11:20).
에서는 땅의 기름진 곳에 거하는 복을 받았습니다 (창27:39).
또, 이삭을 통해 축복을 받았습니다.
[관련구절]
-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
* 롬8:28-29-30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 곧 그분의 목적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8:29 그분께서는 자신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예정하사 자신의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게 하셨나니 이것은 그분이 많은 형제들 가운데서 처음 난 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8:30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자신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자신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세상의 창건 이전의 계획
* 엡1:4-7
1:4 곧 우리가 사랑 안에서 자신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세상의 창건 이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으며
1:5 자신의 크게 기뻐하시는 뜻에 따라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자신의 아이로 입양하심으로써
1:6 자신의 은혜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셨느니라. 그 은혜 안에서 그분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를 받아 주셨으니
1:7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가 그분의 풍성한 은혜에 따라 그분의 피를 통해 구속 곧 죄들의 용서를 받았도다.
-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 원하심
* 딤전2:4 그분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
* 딤전2:6 그분께서 정하신 때에 증언을 받기 위해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로 자신을 주셨느니라.
-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심
* 고후5:14-15 이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기 때문이라. 우리가 이같이 판단하노니 곧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었으면 모든 사람이 죽었느니라.
/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신 것은 살아 있는 자들이 이제부터는 자기들을 위하여 살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들을 위하여 죽었다가 다시 일어나신 분을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으심
* 히2:9 다만 예수님을 보노라. 그분께서 죽음의 고난을 당하시려고 천사들보다 조금 낮게 되셨다가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 우리 모두를 위해 내주신 분
* 롬8:32 자신의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두를 위해 그분을 내주신 분께서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또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값없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 마지막인 자와 처음이 된자
* 마20:16 이와 같이 마지막인 자가 처음이 되고 처음인 자가 마지막이 되리니 부름 받은 자는 많으나 선정된 자는 적으니라, 하시니라.
* 눅13:30 보라, 마지막인 자로서 처음이 될 자도 있고 처음인 자로서 마지막이 될 자도 있느니라, 하시니라.
- 미리 선포된 분
* 행3:20 또 그분께서 예수 그리스도 곧 너희에게 미리 선포된 분을 보내시리라.
- 영원부터 세워진 분
* 잠8:23 영원부터, 처음부터 또는 땅이 있은 이래로 내가 세워졌노라.
- 처음부터 계셨던 분
* 요1:1 처음에 [말씀]이 계셨고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며 [말씀]이 하나님이셨더라.
* 요일1:1 처음부터 계셨던 그것 즉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그것을 우리가 들었고 우리 눈으로 보았으며 자세히 살펴보았고 우리 손으로 만졌노라.
- 에서와 야곱
* 말1:2-3 {주}가 말하노라.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그러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떤 점에서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하는도다. {주}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고
/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광야의 용들을 위해 그의 산들과 유산을 피폐하게 하였느니라.
- 형이 동생을 섬기리라
* 창25:23 주께서 그녀에게 이르시되, 두 민족이 네 태 속에 있노라. 두 종류의 백성이 네 배 속에서부터 나누어지리라. 한 백성이 다른 백성보다 강하겠고 형이 동생을 섬기리라, 하시니라.
- 내 주 '에서'
* 창32:4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이같이 내 주 에서에게 고하라. 주의 종 야곱이 이같이 말하기를, 내가 라반과 함께 머물면서 지금까지 거기 있었사오며
- 주의 종 야곱
* 창32:18 너는 이르기를, 그것들은 주의 종 야곱의 것이요, 내 주 에서에게로 보내는 예물이오며, 보소서, 야곱도 우리 뒤에 있나이다, 하라, 하고
- 주의 눈 앞에서...
* 창33:8 에서가 이르되, 내가 만난 이 모든 떼는 무엇을 뜻하느냐? 하거늘 그가 이르되, 이것들은 내 주의 눈앞에서 은혜를 입기 위한 것이니이다, 하매
- 야곱과 에서를 축복
* 히11:20 믿음으로 이삭은 다가올 일들에 관하여 야곱과 에서를 축복하였으며
- 에서가 받은 땅의 복
* 창27:39 그의 아버지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보라, 네가 거할 곳은 땅의 기름진 곳과 위로부터 내리는 하늘 이슬의 기름진 곳이 되리라.
[성경비교] 롬8:30
1. Moreover whom he did predestinate,
(또한 그가 예정하신 자를)
: And those he predestined
(그리고 그가 미리 정하신)
2. them he also called: and whom he called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자들을)
: he also called; those he called
(그는 또한 불렀다. 그가 부른 사람들)
3. them he also justified:
(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 he also justified;
(그는 또한 의롭게 하셨다)
4. and whom he justified, them he also glorified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다)
: those he justified, he also glorified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다)
로마서8:30 예정하신 그들을 부르시고...
|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는 자신이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자신이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자신이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흠정역)
그리하여 예정하신 이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이들을 또한 의롭게 하시고 의롭게 하신 이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한킹)
뿐만 아니라 그분께서 예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셨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게 하셨으며, 의롭게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기 때문이다. (한국어권위역)
|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개역)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개정)
하느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불러 주시고 부르신 사람들을당신과 올바른 관계에 놓아 주시고, 당신과 올바른 관계를 가진 사람들을 영광스럽게 해 주셨습니다. (공동번역)
|
Moreover whom he did predestinate, them he also called: and whom he called, them he also justified: and whom he justified, them he also glorified. (KJV)
And those he predestined, he also called; those he called, he also justified; those he justified, he also glorified. (N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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