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안에 속한 자들을 통해 너희에 관한 일 곧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음을 내가 밝히 알게 되었노라 (고전1:11-하단박스).
1. 고린도교회의 문제들
① 다툼과 분열
고린도 교회는 성도들간에 다툼이 있었습니다 (고전1:11).
바울파, 아볼로파, 게바파, 그리스도파로 나눠지며 내부 분열을 겪었습니다 (고전1:12).
그들의 시기와 다툼과 분열에 대해 바울은 육신에 속하였기에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고전3:3-4).
② 십자가와 성령에 대한 인식 부족
십자가를 오해하는 자들에게 바울은 십자가가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것을 증거했고,
영적인 것을 세상 지혜로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고전1:21-25).
성령이 하는 신령한 일들을 구별 못하는 자들에게
셩령으로 하나님의 깊은 것들을 알 수 있다는 것과 하나님의 것들은 하나님의 영 외에 알지 못한다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고전2:10-11).
③ 결혼문제
고린도교회에는 가족간의 음행으로 인한 문제가 있었고 (고전5:1),
잘못된 결혼과 이혼 문제, 불신자와 결혼한 성도의 처신 등에 대한 권면이 필요했습니다.
④ 죄에 대한 태도
성도들이 세상 법정에서 소송을 하기도 했고 (고전6:1-2),
음행, 우상숭배, 간음, 남색, 도둑질, 탐욕, 술취함 등 문제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고전6:9-11).
⑤ 우상 제물에 대한 태도
고린도의 다양한 민족들과 다양한 종교들로 인해 고린도 교회에서는 우상의 제물에 대한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고전8장).
우상의 제물을 먹어야 하는지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⑥ 예배의 문제
교린도 교회에는 주의만찬과 은사와 직분에 대한 혼란이 있었고,
주님의 부활을 그리스 철학으로 이해하려다 한계에 부딪히는 경우가 있었기에 사도 바울이 부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했습니다 (고전15장)
또 함께 모일 때,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이 문제가 되어 방언에 대한 가르침이 필요했습니다.
[오순절에 성령이 임할 때의 방언은 알아듣는 언어였으나,
고린도 교회의 방언은 ‘알지 못하는 언어’ 였습니다.
(고전14:13-14 알지 못하는 언어, [unknown] tongue)]
⑦ 바울에 대한 판단
고린도교회 성도들은 사도 바울의 사도권을 의심했으므로
바울은 자신이 사도임을 스스로 증명해야 했습니다.
다른 사도들과 달리 바울은 예수님이 죽은 후에 사도가 되었기에 의심을 받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주님을 보았다는 것을 증거하며,
주 안에서 행한 일이 바로 ‘너희’이기에 ‘너희’에게는 사도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고전9:1-2).
또 바울에 대해 “그의 편지는 무게가 있고 힘이 있으나 그가 몸으로 함께할 때는 약하고 그의 말도 형편없다”라고 판단했습니다 (고후10:10).
사도 바울은 사람의 판단을 받는 것을 작은 일로 여겼고,
스스로를 판단하지 않았고,
판단하시는 이는 오직 주님이심을 언급했습니다 (고전4:3-4).
2. 고린도 교회에 대해
고린도 교회는 사도바울이 이방인들에게 선교를 시작한 첫 번째 지역 교회입니다.
당시 고린도는 그리스에서 가장 활발한 상업 중심지로 국제적인 도시였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난과 눈물 속에서 타락한 도시 고린도에 교회를 세웠습니다.
그는 2차 전도 여행 중에 고린도를 들려 복음을 전했습니다.
바울은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와 함께 장막 만드는 일을 하며 복음을 선포하고,
유대인의 회당에서 성경을 가르쳤고,
실라와 디모데가 합세했습니다 (행18:1-3).
그러나 유대인들의 핍박으로 인해 고난을 겪었습니다.
복음을 전하다 고발당해 법정에 서게 되었고,
유대인들로 인해 두려워하며 심히 떨기도 했습니다 (고전2:3).
고린도는 상업도시, 항구도시로서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함께 다양한 문화와 풍습이 어우러진 도시였습니다.
여러 인종과 다양한 언어들, 다양한 종교들이 있었고, 우상 도시이며 싸움과 흥정이 잦고, 고린도 언덕에는 신전이 있었습니다.
특히 아프로디테 신전에서는 천여명의 여사제들이 매춘을 합법적 종교행위로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고린도인처럼 산다’는 말은 ‘방탕한 생활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은 고린도 지역의 풍습과 문화의 영향을 받아 육신에 속한 습성을 버리지 못하고, 교회 내에 여러 문제들을 일으켰습니다.
육신에 속한 사람처럼 시기와 다툼과 분열의 삶은 하나님께서 제시하신 지혜의 삶이 아닙니다.
[관련구절]
- 교회 안의 다툼
* 고전1:11-12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안에 속한 자들을 통해 너희에 관한 일 곧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음을 내가 밝히 알게 되었노라.
/ 이제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곧 너희가 각각 이르기를,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께 속하였다, 하는도다.
- 시기와 다툼과 분열
* 고전3:3-4 너희가 아직도 육신에 속하였도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다툼과 분열이 있으니 너희가 육신에 속하여 사람들처럼 걷지 아니하느냐?
/ 어떤 이는 말하기를, 나는 바울에게 속하였다, 하고 다른 이는 말하기를, 나는 아볼로에게 속하였다, 하나니 너희가 육신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냐?
- 하나님의 지혜와 세상 지혜
* 고전1:21-25
1:21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세상이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복음 선포의 어리석은 것으로 믿는 자들 구원하시는 것을 기뻐하셨도다.
1:22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추구하나
1: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하노니 그분은 유대인들에게는 걸려 넘어지게 하는 것이요 그리스인들에게는 어리석은 것이로되
1:24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들에게나 그리스인들에게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권능이시요 하나님의 지혜이시니라.
1: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들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함이 사람들보다 강하니라.
- 하나님의 영
* 고전2:10-11 그러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으로 우리에게 그것들을 계시하셨으니 성령께서는 참으로 모든 것 즉 하나님의 깊은 것들을 살피시느니라.
/ 사람의 것들을 사람의 속에 있는 사람의 영 외에 어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것들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 가족간의 음행
* 고전5:1 너희 가운데 음행이 있다는 말이 공공연히 알려졌는데 그런 음행은 이방인들 가운데서도 거론되지 않는 것으로 곧 어떤 사람이 자기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는 것이라.
- 법정에서 고소
* 고전6:1-2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사람과 문제가 있을 때에 감히 불의한 자들 앞에서 고소하고 성도들 앞에서 하지 아니하느냐?
/ 성도들이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세상도 너희에게 판단을 받겠거든 너희가 가장 작은 문제들을 판단하는 것도 감당하지 못하느냐?
- 죄악된 삶
* 고전6:9-11
6: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지 못할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속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자나 간음하는 자나 여성화된 남자나 남자와 더불어 자신을 욕되게 하는 남자나
6:10 도둑질하는 자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욕하는 자나 착취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지 못하리라.
6:11 너희 중에 이 같은 자들이 더러 있었으나 너희가 우리 하나님의 [영]을 통해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씻기고 거룩히 구별되어 의롭게 되었느니라.
- 알지 못하는 언어 (방언)
* 고전14:13-14 그러므로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하는 자는 통역할 수 있도록 기도할지니
/ 내가 알지 못하는 언어로 기도하면 나의 영은 기도하거니와 나의 이해하는 것은 열매를 맺지 못하느니라.
- 사도 바울의 사도권
* 고전9:1-2 내가 사도가 아니냐? 내가 자유로운 자가 아니냐? 내가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를 보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아니냐?
/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분명히 너희에게는 사도이니 너희는 [주] 안에서 나의 사도직의 봉인이니라.
- 바울에 대한 판단
* 고후10:10 그들이 말하기를, 그의 편지는 무게가 있고 힘이 있으나 그가 몸으로 함께할 때는 약하고 그의 말도 형편없다, 하는도다.
- 하나님의 판단이 중요함
* 고전4:3-4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판단을 받거나 사람의 판단으로 판단을 받는 것이 내게는 매우 작은 일이니라. 참으로 나는 내 자신을 판단하지 아니하노니
/ 나는 판단 받을 아무것도 스스로 알지 못하노라. 그러나 이로써 내가 의롭게 되지는 아니하였나니 오직 나를 판단하시는 분은 [주]시니라.
- 아테네를 떠나 고린도에 가다
* 행18:1-3
18:1 이 일들 뒤에 바울이 아테네를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18:2 본도에서 태어난 아굴라라 하는 어떤 유대인을 만났는데 (클라우디우스가 모든 유대인에게 명령하여 로마를 떠나게 하였으므로) 그가 자기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최근에 이탈리아에서 왔더라. 그가 그들에게로 가서
18:3 생업이 같으므로 그들과 함께 머물며 일하니라. 그들은 그들의 직업으로 보면 천막을 만드는 사람들이더라.
- 두려움에 떨다
* 고전2:3 내가 약하고 두려워하고 몹시 떨면서 너희와 함께 있었으며
[성경비교] 고전1:11
1. For it hath been declared unto me of you,
(이는 너희에 대하여 내가 밝히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 없음
2. my brethren, (나의 형제들)
: My brothers, (나의 형제들)
3. by them [which are of the house ] of Chloe,
(글로에의 집안에 속한 자들을 통해)
: some from Chloe's household have informed me
(클로이네 집 사람들이 나한테 알려줬다)
4. that there are contentions among you.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다)
: that there are quarrels among you.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다는 것이다)
고린도전서1:11 고린도 교회 안의 다툼
|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안에 속한 자들을 통해 너희에 관한 일 곧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음을 내가 밝히 알게 되었노라. (흠정역)
나의 형제들아, 클로에 집안의 사람들이 너희에 관하여 내게 전해준 바로는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다는 것이라. (한킹)
왜냐하면 내 형제들아,글로에의 집안에 속한 자들을 통해,너희에 관하여, 곧 너희 가운데 다툼이 있다는 것을, 내가 밝히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한국어권위역)
|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서 너희에게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개역)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게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개정)
내 형제 여러분, 나는 클로에의 집안 사람들한테 들어서 여러분이 서로 다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공동번역)
|
For it hath been declared unto me of you, my brethren, by them [which are of the house ] of Chloe, that there are contentions among you. (KJV)
My brothers, some from Chloe's household have informed me that there are quarrels among you. (NIV)
|
'주제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를 것과 버릴 것24 –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 (0) | 2024.10.30 |
---|---|
따를 것과 버릴 것23 – 사도로서 부담 (3) | 2024.10.29 |
따를 것과 버릴 것21 – 산 자들의 땅에 있던 힘센 자 (2) | 2024.10.26 |
따를 것과 버릴 것20 – 주님이 들으시는 기도 (1) | 2024.10.25 |
따를 것과 버릴 것19 – 손을 들고 묵상 (3) | 2024.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