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다니엘서51 – 죄와 불법에 대한 회개

말씀따라가기 2025. 7. 15. 19:35

우리가 주의 훈계와 주의 판단의 법도를 버리고 떠남으로 죄를 짓고 불법을 행하며 사악하게 행하고 반역하였나이다 (단9:5-하단박스).

 

1. 죄와 불법에 대한 회개

 

주의 훈계와 주의 판단의 법도를 버리고 떠나면 죄와 불법을 행하게 되고,

사람이 사악하게 행하게 됩니다 (단9:5).

 

사람은 말씀을 통해 하나님 앞에서 죄를 알게 됩니다.

말씀 앞에서 자신의 죄를 아는 것은 양심을 통해 죄를 아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말씀을 통하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죄를 보는 것이지만,

양심을 통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판단이 기준이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죄에 대한 기준이 말씀 중심이 되지 않으면,

하나님 앞에서의 회개가 어렵습니다.

 

지은 죄와 불법을 나열하는 것이 회개가 아닙니다.

나의 행한 일들이 하나님 앞에서 어떤 죄가 되는지 알고 “내가 주께 범죄하였나이다”하며 하나님 앞에서 고백해야 합니다.

 

다니엘은 하나님 말씀을 공부하면서 자신과 민족의 범죄를 알게 되었습니다.

말씀의 조명을 받으면 죄인 줄 모르고 행한 것들까지 알게 됩니다.

 

자백과 회개를 주님 앞에서 하고,

주님 앞에서 자신을 보고 죄를 실감하고 무릎을 꿇는 것이 회개입니다.

 

회개한 자는 죄의 길을 버리고, 하나님께도 돌아서야 합니다.

만약 말로만 회개하고, 돌이키는 것이 없다면 진정한 회개를 한 것이 아닙니다.

 

2. 가장 큰 죄

 

유대 민족의 가장 큰 죄는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한 것입니다.

즉 주의 대언자들이 주의 이름으로 말한 것에 귀를 기울이지 않은 것입니다 (단9:6).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한 것은 우상 숭배나 마술하는 죄와 같습니다 (삼상15:23).

주의 말씀을 버리면 거짓된 것을 따라갑니다.

그래서 그들은 거짓 대언을 하는 자들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들은 대언자 예레미야의 말을 배척할 뿐 아니라 예레미야를 무시하고 학대했습니다.

예레미야는 요시야의 제십삼년부터 제이십삼년까지 계속 주의 말씀을 선포했지만 백성들은 전혀 듣지 않았습니다 (렘25:3-4).

 

그들은 예레미야를 대적했고, 주의 말씀을 거부했습니다.

주께서 불러도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렘7:13).

 

다니엘은 그들이 주께서 쫓아내신 모든 나라에 있는 자들에게 속한 이유가 그들이 주를 대적하여 범법했기 때문임을 알았습니다 (단9:7).

 

민족의 수치, 당황한 얼굴에 대한 원인과 이유를 정확히 알았습니다.

의는 한 민족을 높이지만, 죄는 수치거리가 된다는 말씀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잠14:34).

 

3. 다니엘이 언급한 ‘이스라엘’

 

다니엘은 ‘가까운 데나 먼 데 있는 모든 나라의 온 이스라엘’을 언급했습니다 (단9:7).

 

전쟁으로 인해 팔레스타인 각 지역과 아시아, 유럽 등으로 흩어진 유대인들을 “먼데 있는 이스라엘”이라고 한 것입니다.

 

신약에서는 베드로가 ‘멀리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을 언급했습니다 (행2:39).

이들은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유대인들입니다.

 

사도 바울이 이방인들을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연방 국가 밖에 있던 외인들”이라고 한 것은 영적으로 주님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엡2:12-13).

 

유대인들은 약속의 땅을 상속 받았기에 땅에 대한 소망이 있고,

이방인들은 그리스도 밖에 있던 자들이기에 그리스도 안의 영적 복에 대한 소망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멀리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들을 부르시지만,

주의 말씀을 버린 자들은 돌이키지 않습니다.

 

4. 다니엘의 회개 기도

 

다니엘의 회개의 기도는 “주께 범죄하였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는 민족의 불순종과 반역에 대한 죄를 자백했습니다.

 

긍휼과 용서가 주님께 속해 있기 때문에 주님께 자백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죄들을 자백하면 그분께서는 신실하시고 의로우사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시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요일1:9).

 

사람을 대상으로 범죄한 자들이 당사자끼리 화해하고 손해배상한다고 죄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죄를 지은 자는 주님께 범죄한 것임을 알고, 어떤 죄든 주님 앞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불순종하거나 형제 자매간에 다투거나 이웃과 문제가 생기는 등... 사람 사이에서 벌어지는 모든 죄는 주님에게 범죄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죄에 대한 회개는 하나님 앞에 나와서 해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목소리에 순종하지 아니하였나이다”

“주의 율법 안에서 걷지 아니하였나이다”

“참으로 주의 율법을 범하였나이다”

“주의 목소리에 순종하지 아니하였나이다”

“이는 우리가 주께 범죄하였음이니이다”

다니엘은 주님 앞에서 이런 회개를 하며 주님의 긍휼을 구했습니다.

 

[관련구절]

- 주의 법도를 버리고 떠난 죄

* 단9:5 우리가 주의 훈계와 주의 판단의 법도를 버리고 떠남으로 죄를 짓고 불법을 행하며 사악하게 행하고 반역하였나이다.

 

- 주의 말씀에 귀 기울이지 않은 죄

* 단9:6 또우리가 주의 종 대언자들이 주의 이름으로 우리의 왕들과 우리의 통치자들과 우리의 조상들과 그 땅의 온 백성에게 말한 것에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나이다.

 

- 가까운 데나 먼 데 있는 이스라엘

* 단9:7 오 [주]여, 의는 주께 속하고 이 날과 같이 당황한 얼굴은 우리에게 속하되 곧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거주민들과 가까운 데나 먼 데 있는 모든 나라의 온 이스라엘에게 속하나이다. 그들이 주를 대적하며 범법한 그들의 범법으로 인해 주께서 그들을 두루 그 나라들로 쫓아내셨나이다.

 

- 거역하는 것은...

* 삼상15:23 거역하는 것은 마술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불법과 우상 숭배와 같나이다. 왕이 {주}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그분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하더라.

 

- 대언의 말씀을 듣지 않음

* 렘25:3-4 유다 왕 아몬의 아들 요시야의 제십삼년부터 이 날 곧 제이십삼년까지 {주}의 말씀이 내게 임하였으므로 내가 일찍 일어나 너희에게 말하고 말하였으나 너희가 귀담아 듣지 아니하였도다.

 

/ 또 {주}께서 일찍 일어나 너희에게 자신의 모든 종 대언자들을 보내시고 보내셨으나 너희가 귀담아 듣지 아니하였으며 들으려고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였도다.

 

- 듣지 않는 백성

* 렘7:13 {주}가 말하노라. 너희가 이 모든 일을 행하였으므로 이제 내가 일찍 일어나 너희에게 말하고 말하였으나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고 내가 너희를 불렀으나 너희가 대답하지 아니하였도다.

 

- 의와 죄

* 잠14:34 의는 한 민족을 높이거니와 죄는 어느 백성에게나 수치거리가 되느니라.

 

-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

* 행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손과 멀리 떨어져 있는 모든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께서 부르실 모든 사람을 향한 것이니라, 하고

 

- 외인들

* 엡2:12-13 그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연방 국가 밖에 있던 외인들이며 약속의 언약들에서 분리된 낯선 자요 세상에서 소망도 없고 하나님 밖에 있던 자들이었으나

 

/ 한때 멀리 떨어져 있던 너희가 이제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워졌느니라.

 

- 자백하면 용서하시는 주님

*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의 죄들을 자백하면 그분께서는 신실하시고 의로우사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성경비교] 단9:5

 

1. We have sinned, and have committed iniquity,

(우리가 죄를 지었고 불법을 행하였나이다)

 

: we have sinned and done wrong.

(우리는 죄를 지었고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2. and have done wickedly, and have rebelled,

(악을 행하고 반역하여)

 

: We have been wicked and have rebelled;

(우리는 사악했고 반역했다)

 

3. even by departing from thy precepts and from thy judgments: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나서)

 

: we have turned away from your commands and laws.

(우리는 주의 명령과 법을 버렸다)

 

다니엘9:5 주의 훈계와 법도를 버린 백성

우리가 주의 훈계와 주의 판단의 법도를 버리고 떠남으로 죄를 짓고 불법을 행하며 사악하게 행하고 반역하였나이다. (흠정역)

우리가 죄를 지었고 죄악을 저질렀으며 사악하게 행하였고 반역하였으니, 곧 당신의 규범들과 당신의 공의로운 법규들에서 떠남으로써[그리하였나이다]. (표킹)

우리는 죄를 지었고 죄악을 행하였으며, 사악하게 행하였고 반역하였으며, 주의 법규들과 주의 명령들을 떠나기까지 하였고, (한킹)

저희가 주의 훈계와 주의 법도를 버리고 떠남으로 인하여, 죄를 지었고, 불법을 행하였으며, 사악하게 행하였고, 반역하였습니다. (한국어권위역)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와 규례를 떠났사오며 (개역)

우리는 이미 범죄하여 패역하며 행악하며 반역하여 주의 법도규례를 떠났사오며 (개정)

우리는 못된 일만 하였으며 비뚤어진 짓만 하였습니다. 하느님을 배신하고 몹쓸 짓을 하고 명령과 법을 어겼습니다. (공동번역)


We have sinned, and have committed iniquity, and have done wickedly, and have rebelled, even by departing from thy precepts and from thy judgments: (KJV)

we have sinned and done wrong. We have been wicked and have rebelled; we have turned away from your commands and laws. (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