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트라우마 극복4 - 술에 의존한 결과 (노아, 롯)

말씀따라가기 2022. 4. 28. 23:18

포도주를 마신 뒤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 채 있었더니 (창9:21-하단박스)

 

노아가 포도주를 마신 뒤 취하여 실수하는 장면입니다 (창9:21).

홍수에서 살아남은 노아는 포도원을 세우고, 소산물로 포도주를 만들어 취할 정도로 먹었습니다.

 

사람은 심리적 충격이 왔을 때 스스로를 감당 못하고 어딘가 도피하려 하고, 잊으려 하고, 무엇엔가 의존하려는 연약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로 심판받은 홍수시대와 불로 심판 받은 소돔과 고모라 시대에 살아남은 노아와 롯은 의인이지만 술로 인해 실수한 대표적 인물입니다.

 

이들은 멸망당하는 세상에서 살아 남은 자들로서, 트라우마 (심리적 충격)를 경험한 사람들입니다.

 

1. 노아

노아는 인류 최초의 홍수를 경험한 사람입니다.

이것은 단순한 홍수가 아니라 코로 숨을 쉬는 모든 생명체가 죽는 천지지변이었습니다.

 

40일간 하늘이 뚫린 듯 내리는 비 속에 죽어가는 사람들과 짐승들을 보며 방주 안에 있어야 했습니다.

온통 물에 잠긴 세상을 보며, 그 가운데 남은자로서의 외로움을 감당해야 했을 것입니다.

 

살려달라는 아우성을 날마다 들으며,

절규하는 소리와 비참하게 죽어가는 사람들을 보며 그 순간을 견디었을 것입니다.

 

밖에서는 죽어가는 사람들의 아우성이 들리고,

방주 안에서는 짐승들이 울어대는 갖가지 소리를 참으며 그들의 배설물을 치우고, 역겨운 냄새와 소리들로 곤욕을 치렀을 것입니다.

 

홍수가 끝난 후에도 땅이 마르기 까지 오랜 날을 기다리며 인내의 시간을 가졌을 것입니다.

방주에서 나온 후에도 폐허가 된 땅을 일구며, 회복하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노아는 홍수로 인한 트라우마를 겪으면서, 인간의 나약함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가 포도원을 만들어 술을 먹게 된 것도 그의 심리 상태와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트라우마를 견디기 위해 술을 가까이 했는지도 모릅니다.

당대의 의인인 그가 술로 인해 실수하게 되고, 아들 함과 후손(가나안)이 저주 받는 비극을 겪게 되었습니다 (창9:20-26).

 

2. 롯

롯은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지켜본 사람입니다.

불과 유황으로 내리는 불로 폐허가 된 도시에서 살아남은 사람입니다.

 

아내가 소금기둥이 되는 것을 목격했고, 도시가 잿더미가 되는 현장에 있었던 사람입니다.

그 역시 감당하기 힘든 트라우마 (심리적 충격)를 겪었을 것입니다.

술로 인해 실수한 것이 나오는 것으로 봐서, 술에 의존하는 삶을 살았던 것 같습니다.

 

롯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친 딸들과 근친상간을 통해 후손을 보게 된 인물입니다.

 

3. 인간적 방법의 한계

인간은 트라우마의 고통을 피하기 위해 술, 담배, 도박, 성적 쾌락, 스포츠, 게임, TV등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치유는커녕, 다른 트라우마에 빠지는 모순을 스스로 경험하게 됩니다.

 

노아가 술취함으로 인해 가나안과 그의 후손들이 저주 받게 되었고 (창9:20-26),

롯이 술취함으로 인해 딸들과의 근친상간을 저지르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후손을 보게 되었습니다 (창19:30-38).

 

4. 술에 대한 경고

음주는 폭력을 야기 합니다 (잠4:17).

술에 빠져 살면 부유해 질 수 없습니다 (잠21:17).

음주는 빈곤을 가져 옵니다 (잠23:21).

 

독주는 슬픔, 다툼, 상처 등을 제공합니다 (잠23:29-30).

술은 뱀같이 물고, 독사같이 쏩니다 (잠23:32).

 

술은 여자에게 눈을 돌리게 합니다 (잠23:33).

음주와 음탕함은 함께 하는 것입니다 (시22:13).

술은 행음을 가져오고, 마음을 빼앗아 갑니다 (호4:11).

 

술은 안전을 파괴합니다 (잠23:34).

음주는 감각을 둔화시키고, 중독을 일으킵니다 (잠23:35).

 

술취한 자는 화가 있습니다 (사5:11-12, 사5:22).

술 취한 자는 파멸 당합니다 (나1:10).

음주는 수치를 가져 옵니다 (합2:16).

남에게 술을 권하는 자도 화가 있습니다 (합2:15).

 

[관련구절]

- 노아의 실수

* 창9:21 포도주를 마신 뒤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 채 있었더니

 

- 노아의 음주와 자손의 저주

* 창9:20-26

9:20 노아가 농부가 되기 시작하여 포도원을 세우고

9:21 포도주를 마신 뒤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 채 있었더니

 

9:22 가나안의 아버지 함이 자기 아버지의 벌거벗은 것을 보고 밖에 있던 자기의 두 형제에게 고하매

9:23 셈과 야벳이 옷을 취하여 자기들의 어깨에 올려놓고 뒷걸음쳐 들어가 자기들의 아버지의 벌거벗은 것을 덮었더라. 그들의 얼굴이 뒤를 향하였으므로 그들이 자기들의 아버지의 벌거벗은 것을 보지 아니하였더라.

 

9:24 노아가 포도주에서 깨어나 자기의 작은아들이 자기에게 행한 일을 알고

9:25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을 것이요, 그의 형제들에게 종들의 종이 될 것이니라, 하고

9:26 또 이르되, {주} 곧 셈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될 것이요,

 

- 술로 인한 롯의 근친상간

* 창19:30-38

19:30 ¶롯이 소알에 거하기를 두려워하여 자기의 두 딸과 함께 소알에서 나와 산에 거하되 그와 그의 두 딸이 굴에 거하였더라.

 

19:31 맏딸이 작은딸에게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늙었고 온 땅의 관례대로 우리에게 들어올 남자가 땅에는 없도다.

19:32 오라, 우리가 우리 아버지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고 우리가 그와 함께 누워 우리 아버지의 씨를 보존하자, 하고는

19:33 그 밤에 그들이 자기들의 아버지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고 맏딸이 들어가 자기 아버지와 함께 누우니라. 그는 그 딸이 언제 눕고 언제 일어났는지 알지 못하였더라.

 

19:34 그 다음 날에 맏딸이 작은딸에게 이르되, 보라, 어제 밤에는 내가 내 아버지와 함께 누웠으니 이 밤에도 우리가 그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고 네가 들어가 그와 함께 눕고 우리가 우리 아버지의 씨를 보존하자, 하고는

19:35 그 밤에도 그들이 자기들의 아버지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고 작은딸이 일어나 그와 함께 누우니라. 그는 그 딸이 언제 눕고 언제 일어났는지 알지 못하였더라.

 

19:36 이와 같이 롯의 두 딸이 자기들의 아버지로 말미암아 아이를 배니라.

19:37 맏딸은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모압이라 하였는데 바로 그는 이 날까지 모압 족속의 조상이며

19:38 작은딸도 아들을 낳아 그의 이름을 벤암미라 하였는데 바로 그는 이 날까지 암몬 자손의 조상이니라.

 

- 술에 대한 경고

* 잠4:17 사악함의 빵을 먹고 폭력의 포도주를 마시느니라.

 

* 잠21:17 쾌락을 사랑하는 자는 가난한 자가 될 것이요, 포도주와 기름을 사랑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리로다.

 

* 잠23:21 술주정뱅이나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며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는 누더기를 입으리로다.

 

* 잠23:29-30 재난이 누구에게 있느냐? 슬픔이 누구에게 있느냐? 다툼이 누구에게 있느냐? 재잘거림이 누구에게 있느냐? 까닭 없는 상처가 누구에게 있느냐? 붉은 눈이 누구에게 있느냐?

/ 오랫동안 포도주에 머무는 자들에게 있고 섞은 포도주를 구하러 다니는 자들에게 있느니라.

 

* 잠23:32 마침내 그것이 뱀같이 물고 독사같이 쏘나니

 

* 잠23:33 네눈은 낯선 여자들을 바라볼 것이요, 네 마음은 비뚤어진 일들을 말하리로다.

 

* 호4:11 행음과 포도주와 새 포도즙이 마음을 빼앗아 가느니라.

 

* 잠23:34 참으로 너는 바다 한가운데 누운 자 같으며 돛대 꼭대기에 누운 자 같으리니

 

* 잠23:35 네가 말하기를, 그들이 나를 쳐도 나는 아프지 아니하였고 그들이 나를 때려도 내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였도다. 내가 어느 때나 깰까? 내가 또 여전히 그것을 구하리라, 하리라.

 

* 사5:11-12 ¶아침에 일찍 일어나 독주를 따라가되 밤이 될 때까지 계속 따라가 마침내 포도주로 붉게 된 자들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 그들이 자기들의 잔치에는 하프와 현악기와 작은북과 피리와 포도주를 갖추었어도 {주}의 일은 중히 여기지 아니하며 그분의 손이 행하시는 것도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 사5:22 용감하게 포도주를 마시며 독주를 섞는 힘센 자들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 나1:10 그들이 가시나무들같이 함께 엉켜 있고 술 취한 자들같이 취해 있는 동안에 완전히 마른 지푸라기같이 소멸되리라.

 

* 합2:16 네가 영광대신 수치로 가득한즉 너도 마시고 너의 포피를 드러낼지어다. {주}의 오른손의 잔이 네게로 돌아올 것이요, 수치스럽게 토한 것이 네 영광 위에 임하리니

 

* 합2:15 ¶자기 이웃에게 마실 것을 주고 네 술 부대를 그에게 주며 또한 그를 취하게 함으로써 너로 하여금 그들의 벌거벗은 것을 보게 하는 자에게 화가 있을지어다!

 

[성경비교] 창9:21

1. And (그 뒤에) : When (~할 때)

2. was drunken; (술 취하여, 세미콜론) : became drunk (술취하게 되었다)

3. within (~의 내부에) : inside (~의 안에)

 

창세기9:21포도주를 마신 뒤 취하여...
흠정역, 한킹, 권위역 / KJV
개역성경·개역개정판 / NIV
 
포도주를 마신 뒤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 채 있었더니 (흠정역)
 
그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의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한킹)
 
그 뒤에 그가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자기 장막 안에 벌거벗은 채로 있었다. (한국어 권위역)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개역)
 
포도주를 마시고 취하여 그 장막 안에서 벌거벗은지라 (개정)
 
 
 
 
 
And he drank of the wine, and was drunken; and he was uncovered within his tent. (KJV)
 
 
When he drank some of its wine, he became drunk and lay uncovered inside his tent. (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