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하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는도다.
그분께서 말씀하셨은즉 그것을 행하지 아니하시리요?
그분께서 이르셨은즉 그것을 실행하지 아니하시리요? (민23:19-하단박스)
1. 하나님의 후회?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기에 거짓말하지 아니하시고,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고,
말씀하신 것을 행하시는 분입니다 (민23:19).
윗 구절 ‘뜻을 돌이킨다’라는 구절에 사용된 단어는 repent입니다.
이 단어는 ‘후회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후회하지 않으신다고 하셨는데,
어떤 구절에서는 하나님이 후회하신다(repent)고 증거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땅 위에 사람을 만드신 것으로 인해 슬퍼하시며 또 그것으로 인해 마음에 근심하셨습니다 (창6:6).
이 구절에 사용된 단어가 repent (후회하다)입니다.
또, “내가 사울을 왕으로 삼은 것으로 인해 슬퍼하노니...”하실 때 (삼상15:11),
사용된 단어도 repent (후회하다)입니다.
후회의 의미를 가진 repent라는 단어는 죄나 오류 때문에 후회할 때도 사용되지만, 단순히 마음을 돌이킬 때도 사용합니다.
즉 ‘다시 한번 생각하다’의 의미도 됩니다.
하나님은 악을 행하거나 죄를 짓지 않으시므로 잘못에 대해 후회하거나 회개하시는 일은 없습니다.
하나님에게 repent라는 단어가 사용될 때는 ‘오래 참으심의 끝’을 의미합니다.
반면 repent라는 단어가 사람에게 사용될 때 악에서 돌이키거나 잘못을 후회하며 근절할 때 사용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악과 죄에 대해 징계하시고, 심판하시면서 때로는 슬퍼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이 슬퍼하실 때 ‘repent’라는 단어가 사용되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오래참음과 관련된 단어입니다.
2. 사람이 하는 후회
사람은 죄와 악에 대해서 양심에 찔림을 받을 때 후회 합니다 (repent).
하지만 후회만으로 죄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후회만 하는 자는 생각의 변화가 없고, 삶이 변화되지도 않습니다.
같은 잘못을 반복하면서 동일한 죄를 짓는 사람을 보며 위로를 받습니다.
죄를 짓고도 마음에 찔림이 없고,
자기의 잘못을 합리화 하고 변명합니다.
죄에 대해 인정하고 후회한 후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지 않으면 불속에 던져지는 나무처럼 되어 버립니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는 찍혀서 불 속에 던져지므로 (마3:10),
열매, 즉 결실이 있어야 합니다.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는 방법은 회개에 합당한 일들을 하는 것입니다 (행26:20).
회개에 합당한 일이란
시인한 후에는 죄에서 떠나는 것입니다.
남에게 피해를 입혔다면 보상해 주어야 합니다.
죄로 인해 손해를 당하는 것을 수용하고, 주의 징계와 심판을 수용해야 합니다.
3. 회개로 이어지는 후회
진정한 회개는 단지 죄를 인정하고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죄를 시인하고 죄를 버리고, 죄에서 돌이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회개를 이르게 하므로 (고후7:10),
진심으로 후회한다면 죄를 버리고 주님께 돌이켜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후회가 근심 정도로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의 근심은 사망을 이룹니다 (고후7:10).
회개한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자신의 구주로 모셔 드리고,
이미 거듭난 자는 죄를 버리고 자백함으로 용서를 받습니다.
죄를 시인하고 자백한 자는 용서를 받습니다 (요일1:9).
주께 자백하면 주께서 불법을 용서하십니다 (시32:5).
반면 죄들을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자백하고 죄를 버리는 자는 긍휼을 얻습니다 (잠28:13).
[느낌에 의존하지 맙시다
그리스도인들도 죄를 짓게 되는데, 어떤 이들은 만족이 될 때까지, 또 느낌이 올때까지 반복적으로 자백을 합니다.
자백은 자신의 죄를 있는 그대로 솔직히 시인하는 것이므로,
그것이 거짓 자백이 아니라면 한번 자백으로 용서를 받습니다.
자신에게 잘못한 사람에 대해서
마음이 풀리 때까지, 만족이 올 때까지 용서와 회개를 요구하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느낌에 의존하지 말고, 말씀을 신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회개를 하는 방법입니다.]
[관련구절]
-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 민23:19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하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는도다. 그분께서 말씀하셨은즉 그것을 행하지 아니하시리요? 그분께서 이르셨은즉 그것을 실행하지 아니하시리요?
- 슬퍼하시고 근심하신 하나님
* 창6:6 {주}께서 땅 위에 사람을 만드신 것으로 인해 슬퍼하시며 또 그것으로 인해 마음에 근심하시고
- 슬퍼하신 하나님
* 삼상15:11 내가 사울을 왕으로 삼은 것으로 인해 슬퍼하노니 그가 나를 따르는 것에서 돌이켜 내 명령을 수행하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시니라. 그것으로 인해 사무엘이 근심하여 온밤을 {주}께 부르짖으니라.
- 불 속에 던져지는 나무
* 마3:10 이제 또한 도끼가 나무들의 뿌리에 놓였으니 그러므로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 속에 던져지느니라.
- 회개에 합당한 열매
* 행26:20 먼저 다마스쿠스 사람들에게 또 예루살렘에서 그리고 두루 모든 유대 지방과 이방인들에게 그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 회개에 합당한 일들을 행하여야 함을 보이매
- 하나님 뜻대로 하는 근심
* 고후7:10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회개를 이루어 다시 돌이킬 수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거니와 세상의 근심은 사망을 이루느니라.
- 자백
* 요일1:9 만일 우리가 우리의 죄들을 자백하면 그분께서는 신실하시고 의로우사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 자백하면 용서받음
* 시32:5 내가 주께 내 죄를 시인하고 내 불법을 숨기지 아니하며 또 이르기를, 내 범법들을 {주}께 자백하리라, 하였더니 주께서 내 죄의 불법을 용서하셨나이다. 셀라.
- 자백하면 긍휼을 얻음
* 잠28:13 자기 죄들을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려니와 누구든지 그것들을 자백하고 버리는 자는 긍휼을 얻으리라.
[성경비교] 민23:19
1. God [is] not a man, that he should lie;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하지 아니하시고)
: God is not a man, that he should lie,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하지 아니하시고)
2. neither the son of man, that he should repent: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신다)
: nor a son of man, that he should change his mind.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마음을 바꾸지 아니하신다)
3. hath he said, and shall he not do [it]?
(그가 말씀하셨으니 행하지 아니하시겠느냐?)
: Does he speak and then not act?
(그가 말씀하셨으니 행하지 아니하시겠느냐?
3. or hath he spoken, and shall he not make it good?
(그분께서 이르셨은즉 그것을 실행하지 아니하시리요?)
: Does he promise and not fulfill?
(그는 약속하고 이행하지 않습니까?)
민수기23:19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하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는도다. 그분께서 말씀하셨은즉 그것을 행하지 아니하시리요? 그분께서 이르셨은즉 그것을 실행하지 아니하시리요? (흠정역)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하지 않으시며,또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그 분이 말씀하신 것을 행하지 않으시랴? 또한 이르신 것을 이루지 않으시랴? (한킹)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거짓말하지 않으시고, 사람의 아들이 아니시므로 후회하지 않으신다. 그분께서 말씀하셨으므로 어찌 그 말씀하신 것을 행하시지 않겠느냐? 그분께서 고하셨으므로 어찌 그 고하신 것을 이행하시지 않겠느냐? (한국어권위역)
|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개역)
하나님은 사람이 아니시니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고 인생이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하지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하지 않으시랴(개정)
하느님께서는 사람처럼 거짓말하실 리도 없고 사람의 아들처럼 변덕을 부리실 리도 없으시다오. 말씀만 하시고 그대로 하지 않으실 리 없고 하신 말씀을 그대로 이루지 않으실 리 없으시다오. (공동번역)
|
God [is] not a man, that he should lie; neither the son of man, that he should repent: hath he said, and shall he not do [it]? or hath he spoken, and shall he not make it good? (KJV)
God is not a man, that he should lie, nor a son of man, that he should change his mind. Does he speak and then not act? Does he promise and not fulfill? (NIV)
|
'주제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를 것과 버릴 것47 – 중재자 (1) | 2024.12.04 |
---|---|
따를 것과 버릴 것46 – 향기로운 냄새의 헌물과 희생물 (0) | 2024.12.03 |
따를 것과 버릴 것44 – 질투는 하나님의 속성 (2) | 2024.11.29 |
따를 것과 버릴 것43 - 사탄에게 넘겨준 자들 (5) | 2024.11.28 |
따를 것과 버릴 것42 – 신성모독 (0) | 2024.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