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골2:17 -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

말씀따라가기 2022. 10. 29. 23:06

그것들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이거니와 ... (골2:17-하단 박스)

 

그것들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 입니다 (골2:17).

"그것들"은 앞 구절(골2:16)에서 말한 "먹는 것, 마시는 것, 거룩한 날, 월삭, 안식일"과 같은 율법에 관한 것들입니다.

 

이런 것들은 "다가올 것들(things to come)"의 그림자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 (율법)’에 대해 '"실체이신 그리스도의 그림자"라고 해석하지만,

예수님은 다가올 ‘것들(things)’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앞으로 오실 분, 곧 오실 분이지 ‘것들(things)’ 이 아닙니다.

 

예수님은 그림자가 없습니다 (약1:17).

율법은 빛이신 예수님의 그림자일 수 없습니다.

율법과 대언자는 예수님을 증언하는 증인, 증언이지 '그림자'가 아닙니다.

 

앞으로 다가올 것들은 주님이 다시 오심으로 인해 함께 오는 ‘것들(things)’ 입니다.

율법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란 말은 모세의 율법이 천년 왕국에서 실시되는 법(예: 산상수훈 등)과 같은 가르침의 그림자라는 말입니다.

 

주님이 지상 강림하셔서 이 땅에서 이루실 하늘의 왕국(kingdom of heaven)은 지상에서 천년간 이루어지기에 천년 왕국이라고 합니다.

 

천년 왕국은 신정일치의 제사장 왕국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약속한 제사장 왕국(출19:6)의 성취입니다.

 

천년 왕국에는 성전이 있고 제사장들이 있고,

헌물이 있고, 명절, 월삭, 안식일이 지켜지고,

각종 헌물들이 있습니다 (겔45:17).

 

천년 왕국에서 명절, 월삭, 안식일, 번제 헌물, 음료 헌물, ....율법의 규례들이 나오는데 이것들이 바로 골로새서 2:17절에서 말한 "다가올 것들"입니다.

 

율법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입니다.

즉, 모세의 율법은 천년 왕국에서 새롭게 세워질 언약과 법의 그림자입니다 (골2:17, 히10:1).

이미 온 것들의 그림자가 아니라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입니다.

 

율법은 다가올 좋은 일들의 그림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히10:1)

그러나 그 일들의 형상, 그 자체는 아닙니다 (히 10:1).

구약의 율법은 천년 왕국에서 지킬 율법의 그림자일 뿐입니다.

 

예수님은

멜기세댁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 (히5:6, 히5:10, 시110:4),

위대하신 대제사장 (히4:14),

우리의 신앙 고백의 사도이시며 대제사장 (히3:1),

영원한 대제사장 (히5:6, 시110:4)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는 대제사장 (히10:21),

또한 "다가올 좋은 일들의 대제사장"이십니다 (히9:11).

 

완전한 것,

하늘에 속한 것들,

천년 왕국에서 이 땅에 이루어질 모든 일들이 "다가올 좋은 일들"입니다.

이런 것들의 대제사장으로 주님이 오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다가올 좋은 일들"의 대제사장으로 오셨지 "다가올 좋은 일들"이 아닙니다.

주님은 이 땅에 대제사장으로 오셨고 주님이 재림 하실 때 ‘다가올 좋은 일들’이 옵니다(히9:11).

 

[성경비교] 골2:17

1. things to come (다가올 것들) : the things that were to come (다가온 것들)

KJV는 미래형 things to come (다가올 것들)로 기록했습니다.

 

NIV는 the things that were to come (다가온 것들) 과거형으로 기록했습니다.

(NIV는 that were to come 으로 표현하여 이미 온 것들로 기록했습니다)

 

NIV의 번역으로는 천년왕국을 연결시킬 수가 없습니다.

과거형으로 기록했기에 미래가 없습니다.

 

개역과 개정은 ‘장래 일’로 번역했습니다.

 

2. the body [is] of Christ : the reality, however, is found in Christ.

KJV는 the body [is] of Christ 라고 했습니다.

몸은 그리스도의 것, 즉, 교회는 예수님의 몸(body)입니다.

 

NIV는 the reality, however, is found in Christ 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reality (실체)는 그리스도 안에 근거를 둔다’ 라고 표현했습니다.

 

[관련구절]

-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

* 골2:17 그것들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이거니와 몸은 그리스도께 속해 있느니라.

 

- 그분은 회전하는 그림자가 없다

* 약1:17 모든 좋은 선물과 모든 완전한 선물은 위에서 오며 빛들의 [아버지]로부터 내려오거니와 그분께는 변함도 없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느니라.

 

- 제사장 왕국

* 출19:6 또 너희는 내게 제사장 왕국이 되며 거룩한 민족이 되리라. 네가 이스라엘의 자손에게 고할 말들이 이러하니라.

 

- 천년왕국의 율법

* 겔45:17 명절과 월삭과 안식일과 이스라엘의 집의 모든 엄숙한 날에 번제 헌물과 음식 헌물과 음료 헌물을 드리는 것은 통치자의 몫이 되리니 그는 죄 헌물과 음식 헌물과 번제 헌물과 화평 헌물을 예비하여 이스라엘의 집을 위해 화해를 이룰지니라.

 

- 율법은 다가올 좋은 일들의 그림자

* 히10:1 율법은 다가올 좋은 일들의 그림자는 가지고 있으나 그 일들의 형상 그 자체는 아니므로 그들이 해마다 계속해서 드린 그런 희생물들로는 거기로 나아오는 자들을 결코 완전하게 할 수 없느니라.

 

- 멜기세덱의 계통의 제사장

* 히5:6 이것은 그분께서 또한 다른 곳에서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심과 같으니라.

 

* 히5:10 하나님에 의해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대제사장이라 불리셨느니라.

 

* 시110:4 {주}께서 맹세하셨고 또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 위대하신 대제사장

* 히4:14 그런즉 우리에게, 위대하신 대제사장 곧 하늘들로 들어가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계신 줄 알므로 우리가 우리의 신앙 고백을 굳게 붙들자.

 

- 신앙고백의 사도시며 대제사장

* 히3:1 그러므로 거룩한 형제들 곧 하늘의 부르심에 참여한 자들아, 우리의 신앙 고백의 [사도]시며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을 깊이 생각하라.

 

-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는 대제사장

* 히10:21 또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는 대제사장께서 우리에게 계시므로

 

- 다가올 좋은 일들의 대제사장

* 히9:11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다가올 좋은 일들의 대제사장으로 오시되 손으로 만들지 아니한 성막 곧 이 건물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더 완전한 성막을 통해 오셔서

 

골로새서2:17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
흠정역, 한킹, 권위역 / KJV 개역성경·개역개정판 / NIV

그것들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이거니와 몸은 그리스도께 속해 있느니라. (흠정역)

이런 것들은 다가올 것들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한킹)

왜냐하면 그것들은 앞으로 올 것들의 그림자이지만, 그 실체[그리스도]에게서 나오기 때문이다 (한국어 권위역)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개역)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개정)
 
  

 

Which are a shadow of things to come; but the body [is] of Christ. (KJV)


These are a shadow of the things that were to come; the reality, however, is found in Christ. (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