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마15:9 - 헛된 경배

말씀따라가기 2023. 12. 27. 14:57

... 사람들의 명령들을 교리로 가르치며 내게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마15:9 - 하단 박스).

 

주님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경배의 대상과 경배하는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경배의 대상은 하나님 오직 한 분입니다.

경배의 방법은 ‘반드시 영과 진리 안에서’ 입니다.

 

이렇게 드리지 않는 경배는 모두 헛된 경배이며 가증스런 행위입니다.

헛된 경배의 대표적인 것은

사람들의 명령들을 교리로 가르치며 헛되이 경배하는 것입니다 (마15:9, 막7:7).

사람의 의지대로 경배하고 자기를 낮추며 몸을 경시하는 것은 가치가 없습니다 (골2:22-23).

 

시간, 장소, 형식적인 것도 가치가 없습니다.

감정적, 의도적인 것도 가치가 없습니다.

 

유대인은 절기를 따라 경배했습니다 (예: 장막절) (슥14:16).

특정 장소 (예: 예루살렘)에서 경배했습니다 (슥14:17).

 

참된 경배는 절기와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요4:21).

경배는 어디서나 할 수 있고, 날마다 할 수 있습니다.

 

우상을 경배하는 것은 헛된 정도가 아니라 진노의 대상입니다.

희생과 열정의 경배라도(예: 아들, 딸을 제물로 드리는 경우) 우상을 향한 것은 가증할 뿐입니다 (렘32:35).

 

바알 숭배,

태양 경배,

밀곰, 금송아지, 하늘의 군대, 천사...

 

우상을 숭배하는 것은 우상의 형상이나 타 종교 뿐 아니라 마음과 생각 속에서 주님보다 사랑하는 것을 두는 것도 포함됩니다.

돈, 물질, 명예, 권력, 자녀, 쾌락, 교육, 가족, 연예인, 성공 등 하나님 외에 다른 것들을 사랑하는 것은 모두 헛된 경배입니다.

탐욕도 우상을 경배하는 것입니다 (골3:5).

 

또,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면 하나님 아버지를 사랑할 수 없으므로 (요일2:15) 참된 경배의 걸림돌이 됩니다.

세상에 있는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이므로(요일2:16) 이것들을 가지고 하나님께 경배할 수 없습니다.

 

참된 경배를 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고 완전한 마음과 자원하는 마음으로 주님을 섬깁니다 (대상28:9).

 

주께서 마음을 다 살피시고 생각으로 상상하는 바를 다 아시는 분이기에 (대상28:9),

주께서는 성도들의 크게 두려워할 분이시며 모든 자가 존경할 분이기에 (시89:7),

그분께 마음을 드립니다.

 

두 마음을 품은 사람은 자기의 모든 길에서 안정이 없습니다 (약1:8).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면 그분께서 가까이 오십니다 (약4:8).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은 마음을 순결하게 해야 합니다.

 

사람을 신뢰하는 것도 헛된 것입니다.

주를 신뢰함이 사람을 신뢰함보다 나으며 주를 신뢰함이 통치자들을 신뢰함보다 낫기 때문입니다 (시118:8-9).

사람을 신뢰하며 육체를 자기 무기로 삼고 마음이 [주]에게서 떠난 사람은 저주를 받습니다(렘17:5).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는 것도 헛됩니다 (잠3:5).

오직 주님을 신뢰하는 자가 참된 경배를 드립니다.

 

주를 신뢰하면 주님이 지켜 보존하십니다(시16:1).

주를 신뢰하면 흔들리지 않습니다 (시21:7).

주를 신뢰하면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시26:1).

 

주를 신뢰하면 긍휼이 에워쌉니다 (시32:10).

주를 신뢰하면 양식을 먹습니다. (시37:3)

주를 신뢰하면 나쁜 소식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시112:7).

 

주를 신뢰하면 요동하지 않습니다 (시125:1).

주를 신뢰하면 행복합니다 (잠16:20).

주를 신뢰하면 안전합니다 (잠29:25).

주를 신뢰하면 복이 있습니다 (렘17:7)

 

[성경 비교]

NIV는 their teachings are but rules taught by men (하나님의 명령이 아닌 사람의 가르침) 이라 간단히 표현했습니다.

이에 비해 KJV는 사람이 하나님처럼 commandments (율법들, 명령들)를 만들뿐 아니라 교리(성경 말씀의 틀)로 만들어 버린 사실, 즉, 하나님 말씀이 경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교리가 하나님의 위치에 올라와 있는 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1. doctrines (교리)

교리(doctrines)는 ‘말씀의 틀’ 인데, 사람의 명령을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 수준으로 두고, 사람의 뜻을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KJV는 사람의 명령들을 교리(doctrines)로 가르치는 것을 책망합니다.

 

2. commandments (율법들, 명령들)

commandments (율법들, 명령들)은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사람은 그 명 령에 순종해야 하는 처지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하나님처럼 commandments (율법들, 명령들)를 만들어 그것을 교리화 한 것입니다.

 

 

doctrines the commandments of men (사람의 명령들로 만든 교리)는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이며, 헛된 경배의 중요 원인이 됩니다.

 

[관련 구절]

- 사람의 명령을 교리로 가르침 (헛된 경배)

* 마15:9 그러나 그들이 사람들의 명령들을 교리로 가르치며 내게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 막7:7 그러나 그들이 사람들의 명령들을 교리로 가르치며 내게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함과 같으니라.

 

* 골2:22-23 이 모든 것은 사용하는 대로 없어질 것이요) 사람들의 명령들과 교리들에 따른 것이라. 

 

 / 이런 것들은 의지대로 경배하고 자기를 낮추며 몸을 경시하는 데는 참으로 지혜가 있는 것 같이 보이나 육체를 만족시키는 데는 아무 가치가 없느니라.

 

- 유대인의 예배 (예루살렘)

* 슥14:16 ¶예루살렘을 치러 온 모든 민족들 중에서 남은 모든 자가 심지어 해마다 올라와 그 [왕] 곧 만군의 {주}께 경배하며 장막절을 지키리라. 

      

* 슥14:17 땅의 모든 가족들 중에서 누구든지 그 [왕] 곧 만군의 {주}께 경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려 하지 아니하면 바로 그들에게 그분께서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터인즉

 

- 장소의 제한 없음

* 요4:21 예수님께서 그녀에게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너희가 이 산에서도 [아버지]께 경배하지 아니하고 예루살렘에서도 경배하지 아니할 때가 이르느니라.

 

- 우상 (몰렉)을 향한 경배

* 렘32:35 또 그들이 힌놈의 아들의 골짜기에 바알의 산당들을 세워 몰렉을 위하여 자기 아들딸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였느니라. 그것은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것도 아니요, 또 그들이 이런 가증한 짓을 행하여 유다로 하여금 죄를 짓게 한 것은 내가 생각한 것도 아니니라.

 

- 탐욕은 우상 숭배

* 골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너희 지체들을 죽이라. 그것들은 음행과 부정함과 무절제한 애정과 악한 욕정과 탐욕이니 탐욕은 우상 숭배니라.

 

- 세상 사랑

* 요일2:15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어떤 사람이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 요일2:16 세상에 있는 모든 것 즉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은 [아버지]에게서 나지 아니하고 세상에서 나느니라.

 

- 하나님을 알고 자원하는 생각으로

* 대상28:9 ¶내 아들 솔로몬아, 너는 네 아버지의 하나님을 알고 완전한 마음과 자원하는 생각으로 그분을 섬길지어다. {주}께서 모든 마음을 살피시고 생각으로 상상하는 모든 것을 아시나니 네가 만일 그분을 찾으면 만날 것이로되 네가 만일 그분을 버리면 그분께서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 하나님은 존경할 분

* 시89:7 하나님은 성도들의 집회에서 크게 두려워할 분이시며 그분 주위에 있는 모든 자가 존경할 분이시니이다.

 

- 두 마음

* 약1:8 두마음을 품은 사람은 자기의 모든 길에서 안정이 없느니라.

 

* 약4:8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라. 그리하면 그분께서 너희에게 가까이 오시리라. 너희 죄인들아, 너희 손을 정결하게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너희 마음을 순결하게 하라.

 

- 사람 신뢰하지 않기

* 시118:8-9 {주}를 신뢰함이 사람을 신뢰함보다 나으며 / {주}를 신뢰함이 통치자들을 신뢰함보다 낫도다. 

  

* 렘17:5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사람을 신뢰하며 육체를 자기 무기로 삼고 마음이 {주}로부터 떠난 사람은 저주를 받으리라.

 

* 잠3:5 ¶네 마음을 다하여 {주}를 신뢰하고 네 자신의 명철을 의지하지 말지어다.

 

- 주를 신뢰하면...

* 시16:1 (다윗의 믹담) 오 하나님이여, 나를 보존하소서. 내가 주를 신뢰하나이다. 

 

* 시21:7 왕이 {주}를 신뢰하오니 [지극히 높으신 이]의 긍휼로 인하여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 시26:1 (다윗의 시) 오 {주}여, 내가 나의 순전함 가운데 걸었사오니 나를 판단하소서. 내가 또한 {주}를 신뢰하였사오니 그런즉 미끄러지지 아니하리이다.

 

* 시32:10 사악한 자에게는 많은 고통이 있을 터이나 {주}를 신뢰하는 자에게는 긍휼이 그를 에워싸리로다.

 

* 시37:3 {주}를 신뢰하고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땅에 거하고 참으로 양식을 먹으리로다.

 

* 시112:7 그가 나쁜 소식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그의 마음이 {주}를 신뢰하므로 확정되었도다.

 

* 시125:1 (위로 올라가는 노래) {주}를 신뢰하는 자들은 움직이지 아니하고 영원히 있는 시온 산같이 되리로다.

 

* 잠16:20 문제를 지혜롭게 다루는 자는 좋은 것을 얻으리니 누구든지 {주}를 신뢰하는 자는 행복하니라.

 

* 잠29:25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려니와 누구든지 {주}를 신뢰하는 자는 안전하리라.

 

* 렘17:17 내게 두려움이 되지 마옵소서. 주는 재앙의 날에 나의 소망이시니이다.

 

마태복음15:9 헛되이 경배하는 도다
흠정역, 한킹 / KJV 개역성경·개역개정판 / NIV

그러나 그들이 사람들의 명령들을 교리로 가르치며 내게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니라. (흠정역)


사람의 계명들 교리들로 가르치니 그들이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라고 하였느니라."고 하시더라. (한킹)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개역)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하시고 (개정)




But in vain they do worship me, teaching [for] doctrines the commandments of men. (KJV)



They worship me in vain; their teachings are but rules taught by men.'" (NIV)

 

 

'마태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16:3 - 시대의 표적들  (0) 2024.03.19
마15:25 - 큰 믿음의 여인  (2) 2024.02.07
마11:28 - 너희에게 안식을 주리라  (2) 2023.12.01
마15:8 - 마음의 거리  (0) 2023.11.24
마1:21 - 이름을 예수라 하라  (1) 2023.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