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 10

창22:5 - '경배' 단어가 처음 나온 구절

아브라함이 자기 청년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에 머무르라. 나와 아이는 저기에 가서 경배하고 너희에게 다시 오리라, 하고는 (창22:5-하단박스) 성경에 경배(worship)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한 것이 창22:5입니다. 아브라함의 경배가 소개 되고 있습니다 (창22:5-10).아브라함의 경배는 희생이 따른 경배였고,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믿음을 가지고 나온 경배였습니다.가장 소중한 것(이삭)을 드리는 경배였습니다. 참된 경배는마음을 다하고, 지각을 다하고, 혼을 다하여 (막12:33),하나님 그 분만을 경배하는 것입니다 (출34:14, 눅4:8). 믿음의 창시자요 완성자인 예수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히12:2).자기를 거역한 것을 견디어 내신 분을 깊이 생각하는 것입니다 (히12..

창세기 2025.12.30

교만한 자를 향한 주님의 뜻

신실한 자는 보존하시되 교만히 행하는 자는 넘치게 되갚아 주시는 주님을 기억하며 주님의 신실하심에 감사드립니다.​주를 찾지 않는 사람,주를 멸시하는 사람,주의 말씀을 버리는 사람은 주의 도움을 받을 길이 없게 하신 주님을 기억합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심판 때에 말씀을 두려워한 사람은 떠났지만,그렇지 않은 사람은 남았습니다.롯은 떠났고, 사위들은 남았습니다.​노아의 홍수 때에노아와 가족들은 주의 말씀을 믿고 방주를 만들고,방주 안에서 살아 남았지만,믿지 않은 사람들은 아무 준비도 하지 않았고, 모두 죽었습니다.​육신을 따라 살면 죽을 것이요,성령을 통하여 살면 살게 된다는 말씀이 기억납니다. 육신대로 사는 것이 주의 말씀을 멸시하는 것이라 믿습니다.사람이 영적으로 타락할 때 말씀을 멸시하게 된다고 믿습니다..

나의 기도 2025.12.29

히11:13 - 순례자

이들은 다 믿음 안에서 죽었으며약속하신 것들을 받지 못하였으되멀리서 그것들을 보고 확신하며 끌어안았고또 땅에서는 자기들이 나그네요 순례자라고 고백하였으니 (히11:13-하단박스) 1. 나그네로 잠시 머무는 인생 믿음의 사람들은 이 땅에서 나그네요 순례자로 살았습니다 (히11:13).아브라함은 약속의 땅에 들어갔지만, 낯선 나라에 머무는 것 같이 장막들에 거했습니다 (히11:9).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으면 언제나 떠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나그네로 살면서 믿음 안에서 죽었고,약속하신 것을 받지 못했지만 멀리서 보고, 확신하고 끌어안았습니다 (히11:13). [KJV 성경은 and were persuaded of [them] and embraced [them] (확신하며 끌어안았다) 라고 했습니..

히브리서 2025.12.27

연약함을 치유하시는 주께 감사

친히 우리의 연약함을 담당하고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주님의 몸으로 십자가에서 피흘리심으로 인해우리의 죄가 제거되고, 의에 이르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주님으로 인해 영이 강건하게 되었고,마음이 강하게 되었고,연약함이 치료되었고,천한 몸이 높아졌고,마귀의 종에서 하나님의 아들로 신분이 변화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약함을 치유하시는 주님으로 인해우리의 연약함을 오히려 자랑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연약할 때, 도움이 필요할 때...주의 도움을 구하는 자를 주께서 보호하시기에 감사드립니다. 연약함을 통해 주님의 강하심을 체험한 자는 연약함 마저도 감사가 되게 하시니 이 또한 감사드립니다. 주의 도움을 받은 사람은 주께 더욱 담대히 나갈 수 있으니 감사합니다.반면 주를 멸시하고, 말..

나의 기도 2025.12.26

요8:25 - 너는 누구냐?

이에 그들이 그분께 이르되, 너는 누구냐? 하니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나는 내가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한 바로 그니라 (요8:25-하단박스). 1. 바로 그니라 사람들은 “너는 누구냐?”라고 물었고, 주님은 “나는 내가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한 바로 그니라”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요8:25). “내가 바로 그니라”는 말씀은 “네가 기다리는 메시야”라는 말입니다.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의 대언자들이 증거한 ‘그 분’이며, 구약이 증거한 ‘그 분’입니다.이스라엘이 소망하며 기다리던 바로 ‘그 분’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성경이 기록한 바로 그 메시야 이며 그리스도입니다.여자의 씨이며, 다윗의 씨이며, 아브라함의 씨인 바로 ‘그분’입니다. 예수님이 바로 ‘그 분’인 것을 믿은 자는 구원을 받습니..

요한복음 2025.12.23

부활한 몸을 생각하며...

우리의 몸이 주님의 몸과 같이 부활하는 날을 소망하며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그 날에... 썩지 않는 몸,영광 가운데 일으켜 지는 몸,권능 가운데 일으켜 지는 몸,영에 속한 몸으로 변화될 것을 소망합니다. 부활한 몸은 먹고 마실 수 있는 몸이며, 알아볼 수도 있고,눈 앞에서 사라질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몸이라 믿습니다. 주님이 오시면 우리의 살과 피가 홀연히 변화되어 썩지 않는 몸으로 변화되고,우리의 몸은 주님처럼 살과 뼈로 구성된 새로운 몸으로 변화될 것을 소망합니다. 살과 피는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 받을 수 없다고 하신 것을 기억합니다.현재의 몸은 살과 피로 되어 있기에 이 몸이 변화되어야 주님와 영원히 살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부활 후에는 속죄의 피가 필요하지 않기에 ..

나의 기도 2025.12.20

주를 신뢰하며 드리는 기도

주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주의 긍휼을 얻고 필요한 때에 도우시는 은혜를 얻기위해주께 담대히 나갈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연악한 우리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그러나, 이 세상에는 사람의 힘으로, 사람의 도움으로 되지 않는 것들이 너무도 많습니다.그래서, 우리는 주님을 의지합니다.​언제나, 어디서나 주님과 소통할 수 있는 기도의 통로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시시 때때로 주께 도움을 구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구하면 주님께서 들으시니 감사합니다.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이며, 주님이 원하시는 것 역시 믿음임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공급자 이며, 필요를 채우시는 주님께 감사드립니다.주님의 부요하심에 따라 우리를 채..

나의 기도 2025.12.17

눅16:13 - 하나님과 맘몬

... 너희가 하나님과 맘몬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눅16:13-하단박스) 하나님과 맘몬을 함께 사랑할 수는 없습니다 (눅16:13).(맘몬은 돈을 대표하는 단어입니다) 아무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습니다.그래서 선택해야 합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을 택할 것인지, 우상을 택할 것인지,그리스도의 종으로 살 것인지, 사람의 종으로 살 것인지,의의 종으로 살 것인지, 죄의 종으로 살 것인지...위엣 것을 택할 것인지, 세상을 택할 것인지..성령을 따를 것인지, 육신을 따를 것인지... 사람은무엇을 사랑하느냐, 무엇을 갈망하느냐, 무엇을 신뢰하느냐,무엇을 존경하느냐에 따라 추구하는 것이 달라집니다. 보이는 것을 따라갈 수도 있고,보이지 않는 것을 따라갈 수도 있습니다. 1. 재물을 다스리는 자와 섬기는..

누가복음 2025.12.10

다니엘서70 – 고난의 때와 구출의 때

그때에 네 백성의 자손들을 위하여 일어서는 큰 통치자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고난의 때가 있으리니 그것은 민족이 있은 이래로 그때까지 결코 없었던 고난일 것이며 그때에 네 백성이 구출을 받되 책에서 발견된바 기록된 모든 자가 구출을 받으리라 (단12:1-하단박스). 1. 고난의 때와 구출의 때 고난의 때와 구출의 때가 있습니다 (단12:1). 다니엘이 언급한 ‘그 때’는 환난의 때이며 유대 민족 역사상 없었던 대환란입니다.그 때에 책에 기록된 유대 민족 모든 자가 건짐을 받게 됩니다 (단12:1). 주님도 대환란을 언급하셨습니다.“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이때까지 이런 환난이 없었고 이후에도 없으리라”하셨고,“만일 그 날들이 단축되지 아니하면 어떤 육체도 구원받지 못하리라”하시면서 택함받은 사람들을 위..

주제별 2025.12.06

다니엘서69 – 자기를 크게 높이는 왕

그 왕이 자기 뜻대로 행하며 자기를 높이고 모든 신보다 자기를 크게 하며 놀라운 것들을 말하여 신들의 하나님을 대적하고 형통하되 그분의 격노가 이루어질 때까지 하리니 이는 작정된 그것이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라 (단11:36-하단박스). 1. 자기를 크게 높이는 왕 다니엘은 자기 뜻대로 행하며 자기를 크게 높이는 왕이 하나님을 대적할 것을 예언했습니다 (단11:36).그는 하나님을 대적할 뿐 아니라 유대인들을 핍박하는 사악한 자입니다. 자기 뜻대로 하는 왕은 단8장에서도 언급되었습니다.알렉산더 왕이 죽은 후 왕국이 4왕국으로 분활 되었으나 그 왕국들이 다시 회복되고,그들의 왕국의 마지막 때에 사나운 얼굴을 한 왕이 나온다고 했습니다 (단8:23). 그 왕은 역사적으로 북쪽왕 (시리아왕)인데,단11장에 나..

주제별 2025.12.03